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장재인, 과거 성폭력 피해 고백 "비슷한 일 겪은 이들에게 힘 됐으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수 장재인이 오랜 시간 숨겨온 아픔을 고백했다.

장재인은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악보 위에 약봉지가 있는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오늘 참 오래된 앨범의 녹음을 끝낸 기념, 밤잠처럼 꾸준히 다닌 심리치료의 호전 기념 글을 남긴다. 이 이야기를 꺼내기까지 11년이 걸렸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나의 첫 발작은 17살 때였고, 18살에 입에 담고 싶지 않은 사건을 계기로 극심한 불안증, 발작, 호흡곤란, 불면증, 거식 폭식 등이 따라붙기 시작했다”고 털어놨다.

장재인은 마음의 병을 안은 채로 20대가 됐고, 마음먹은 대로 행동한다고 행복을 찾을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그것이 나의 일부가 되어버린 요즘, 우선 행복이란 단어 자체를 내려놓았고, 나는 낮은 자존감에 묶일 수밖에 없는 삶을 지나온 걸 인정했고, 무엇보다 일 년간 약을 꾸준히 복용했더니 많은 증상들이 호전됐다”고 현재의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런 이야기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이유에 대해 “내가 그렇게 행한 이들을 보고 힘을 얻었기 때문”이라며 “내가 받은 그 용기를 내가 조금만이라도 전할 수 있다면 그럼 내가 겪었던 사건들도 의미가 생기지 않을까 한다”라고 말했다.

곧이어 장재인은 또 한 번 장문의 글을 올려 “앨범은 그 사건을 계기로 시작이 됐다”며 18살에 겪은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그 이후 나는 1년이 지나 19살에 범인을 제대로 잡았다는 연락을 받았다. 나에게 그렇게 하고 간 사람은 내 또래의 남자분이었다”며 “당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그 아이 역시 다른 아이들의 괴롭힘으로 인하여 그렇게 됐단 이야기였다. 한겨울 길을 지나가는 나를 보고, 저 사람에게 그리 해오면 너를 괴롭히지 않겠다 약속했던가 보더라”라고 성폭력 피해를 당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생각보다 많은 성피해자들이,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러했던 것처럼 수치심과 죄책감을 갖고 살아가고 있을 것”이라며 “나는 나와 같은 일을 겪은 가수를 보며 힘을 얻고 견뎠다. 혹시나 혹시나 아직 두 발 발붙이며 노래하는 내가 같은 일, 비슷한 일을 겪은 누군가들에게 힘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0 Mnet ‘슈퍼스타K2’로 얼굴을 알린 장재인은 음악 활동을 이어오다 2013년 근긴장이상증 진단을 받고 잠시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2년간의 투병 끝에 복귀한 그는 싱어송라이터로서 활약하고 있다.

/추승현기자 chush@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