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HDC현대EP, 불에 잘 안타는 신개념 단열재 '더블폴' 업계 첫 상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HDC그룹의 석유화학 전문 계열사 HDC현대EP는 건축용 단열재로 쓰이는 고난연(高難燃) 발포 폴리스티렌(EPS) 제품 ‘더블폴(doublepor)’ 개발을 성공해 국내 주요 단열재 생산업체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선비즈

HDC현대EP가 출시한 고난연 발포 폴리스티렌 제품 ‘더블폴.’ /HD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흔히 ‘스티로폼’으로 불리는 EPS는 단열성능이 뛰어나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됐으나, 불에 잘 타는 성질이 있다보니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새 제품으로 대체 수요가 늘고 있다. 작년 11월 개정된 화재 안전기준 관련 건축법에 따라 기존 6층 이상에 사용되던 준불연 단열재가 3층(약 9m) 이상 건축물과 모든 필로티 구간에도 확대 적용되면서, 준불연 단열재 수요도 급증했다.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더블폰은 기존 범용EPS와 달리 입자 내부에 팽창흑연과 난연제들이 균일하게 침투돼 화재 노출 시 연소 시간을 지연시켜줘 화염 확산을 방지하고 화재 진압이나 대피에 필요한 시간을 벌어준다. ‘더블폴’이라는 제품명은 유기단열재의 우수한 단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난연성까지 갖춰 ‘불에 안전하고 단열성이 뛰어난 폼소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외부단열재 용도로 유기단열재를 쓰려면 일반적으로 방열시트나 난연도료와 함께 붙여야 하는데, 기존 EPS 제품과 달리 더블폴을 붙이면 연소 시 방출열량이 현저히 줄어들고 두터운 탄소 난연막이 형성돼 준불연 단열재로의 성능을 충족할 수 있다.

더블폰은 팽창흑연과 난연제뿐만 아니라 미분의 단열용 흑연이 입자 내부에 고르게 분산돼 있으며, 과다한 첨가제로 인한 발포립 셀(Cell·독립기포) 붕괴를 방지하고자 셀 안정성 확보를 위한 특수공정도 추가했다.

HDC현대EP 관계자는 "다년간 쌓아온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블폴의 개발과 상업화에 성공했다"면서 "2021년 외단열재 시장에서 약 2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추진 중인 뉴딜 정책 기조에 따라 고성능 단열재의 비중이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며 "향후 난연성과 단열성이 한층 강화된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보온재(保溫材)뿐만 아니라, 냉동창고나 LPG·LNG 저장 탱크 등에 쓰이는 보냉재(保冷材) 원료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국내 건축재료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HDC현대EP는 2000년 HDC현대산업개발 유화사업부에서 독립해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자동차 범퍼, 내장 부품 소재와 냉장고, 세탁기 등 전자제품 소재를 생산한다. 이 회사는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3256억원을 기록, 올해 약 7000억원의 매출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허지윤 기자(jjy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