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독감백신 500만 도즈 모두 폐기해도 물량 충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백신 1900만도즈서 500만 줄어도 문제없어

올해 백신 전체 3000만도즈 확보해 물량 충분

지난해 전체 2500만도즈에서 실제 2200만 도즈 소진

업계 “500만도즈 전체 품질 이상일 확률 극히 낮아”

[이데일리 류성 기자] 유통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된 정부의 독감 백신물량이 최대 500만 도즈에 달할 수 있다고 질병관리청이 밝히면서 올해 백신물량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온다.

이데일리

한 병원에 걸려있는 독감백신 접종을 알리는 포스터. 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무료접종을 위해 백신업체들과 계약을 맺은 백신 물량은 모두 1900만 도즈 가량이다. 만약 문제가 있는 것으로 신고된 백신 물량 500만 도즈가 모두 품질이상으로 폐기될 경우 1400만 도즈만 남게 된다.

이 경우 정부가 백신을 추가로 매입하면 될듯 하지만 백신의 생산공정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시나리오다. GC녹십자, SK바이오사이언스 등 백신업체가 이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독감백신을 추가로 생산하려면 최소 3개월~6개월 가량 걸리기 때문이다. 추가로 백신을 생산하더라도 독감 백신을 접종할 시기를 놓치게 돼 의미가 없다.

업계는 이번에 품질 변질 등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목된 독감백신 500만 도즈가 모두 폐기될 확률은 극히 희박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 독감백신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문제가 된 독감백신에서 일부만 품질이상으로 폐기될 것”이라면서 “독감 백신 물량 부족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독감백신은 보관할때는 저온인 2~8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번에 문제가 된 제품은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진다. 업계 관계자는 “상온에 노출되더라도 얼마나 오랜 시간 노출됐느냐에 따라 품질 이상이 발생하기도, 아무런 문제가 없기도 한다”면서 “품질 이상 여부를 조사해봐야 최종적으로 폐기되는 물량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독감백신 업체들이 생산해 공급 예정인 물량은 민간 1100만 도즈와 정부매입 1900만 도즈를 합해 모두 3000만 도즈에 달한다. 지난해에는 독감백신을 2500만 도즈 공급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독감백신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돼 공급물량이 500만 도즈나 늘어났다. 업계는 올해 공급되는 독감백신 3000만 도즈 가운데 소진되지 않고 남는 물량이 최소 10% 가량 될 것으로 예상한다. 500만 도즈 모두가 품질이상으로 폐기되더라도 실제 백신수요를 맞추는 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얘기다. 지난해에도 백신업체들은 국내에 독감백신 2500만 도즈를 공급했지만 이 가운데 300만 도즈가 사용되지 않고 폐기처분됐다.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을 배제하면 국내 독감백신에 대한 실제 수요는 2200만 도즈 가량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독감백신 수요가 좀 늘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는 전체 독감백신 공급량을 대폭 늘렸기 때문에 독감백신 품귀 현상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이번에 문제가 된 500만 도즈가 모두 품질이상으로 쓸수 없게 될 경우 전체 물량은 부족하지 않더라도 정부의 무료접종 백신물량은 다소 모자랄 가능성은 있다는게 업계의 전망이다. 부족한 무료접종 물량을 민간 시장에서 확보할수 있는 방법이 없는게 가장 큰 문제다. 이미 대형병원은 물론 동네 의원들까지 독감 백신 접종을 받으려는 예약을 대부분 어느 정도 마감하고 이에 맞춰 백신물량을 확보해 놓은 상황이다. 병,의원에서 확보한 독감백신은 이미 접종 대상자가 정해져 있어 무료접종 물량으로 전용할 수 없는 구조인 것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번에 문제가 된 독감백신 500 도즈에 대해 2주간 품질 검증을 진행한 후 폐기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