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추미애, 정치자금 논란에 "하다하다 안되니 거기까지 가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제2차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 결과 발표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관은) 파주에 계신데, 정치자금은 왜 논산에서 사용됐습니까? 다른 사람이 쓴 것입니까?"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하다하다 안되니까 뭐 거기까지 가십니까?" (추미애 법무부장관)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21일 최근 자신의 정치자금 논란을 제기하는 야당을 향해 강한 불만을 터뜨렸다.

추 장관의 항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날 조 의원은 "2017년 1월 추 장관의 아들이 논산훈련소에서 수료식을 한 날 인근 음식점과 주유소에서 추 장관의 정치자금 카드로 결제 내역이 나왔다"며 "정치자금법에는 정치활동 경비를 사적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는 만큼 이건 정치자금법 위반이기도 하고 허위공문서작성죄가 적용될 수 있다는 법조계 견해가 있다"고 질의했다. 추 장관은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즉답이 나오지 않지 조 의원의 추궁은 이어졌다. 조 의원은 "20년 이상 정치를 한 추 장관이 이번 건으로 상처 입길 바라지 않는다"며 "다른 사람이 썼느냐, 정확히 답변해달라"고 재차 질의를 이어갔다.

추 장관은 "확인을 해 보겠다", "그런 기록을 제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다" 등의 답을 내놨지만, 조 의원의 질의가 계속되자 답답하다는 듯 "하다하다 안 되니까 거기까지 가시나", "법사위에서 현안질의를 명분 삼아서 저를 옆에 두고 국방장관께 여러가지 모욕적인 표현을 섞어가면서 질문의 형식을 빌려서 하시는데 참 인내하기 힘들다. 그래도 인내하겠다" 등의 항의를 이어갔다.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