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전광훈 이단성'…개신교 대표적 양대 교단, 결론 내지 못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21일 새에덴교회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의 총회가 열리고 있다. 새에덴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개신교 양대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과 예장 통합이 21일 정기총회에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64)의 이단성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예장 합동은 전 목사의 이단성 여부를 향후 교단 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고, 예장 통합은 앞으로 1년간 전 목사의 이단성에 관한 연구를 하기로 했다.

예장 합동과 예장 통합은 이날 각각 새에덴교회(경기 용인시)와 서울 도림교회를 본부로 한 온라인 정기총회를 열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사상 처음 온라인으로 열린 이날 총회는 전 목사의 이단성 여부와 관련된 안건을 다루고 이에 대한 판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돼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총회에 따른 혼란, 평소 2~3일 동안 이뤄지던 총회가 4~5시간만 진행되는 촉박한 시간 등으로 전 목사의 이단성 여부를 둘러싼 안건은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예장 합동 소속의 한 목사는 “총회에서는 전 목사의 ‘이단 옹호자’ 안건 등 수십여 건의 안건(헌의안)이 보고되고 또 논의될 예정이었으나 예정된 총회 시간이 짧아 상당수 안건들을 다루지 못했다”며 “논의를 하지 못한 안건들은 임원회로 넘겨 추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평소 총회는 2~3일 동안 대면으로 이뤄져 충분한 보고와 논의 과정이 있었으나 올해 총회는 처음하는 온라인 총회인데다 시간도 4~5시간 밖에 되지 않아 안건의 상당수가 처리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경향신문

코로나19 사태 방역과정에서의 방해 의혹과 극우적 정치 행보로 논란을 빚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총회에 앞서 예장 합동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는 총회에 보고할 보고서에서 “전광훈 목사의 말과 신학에 이단성이 있고 이단 옹호자이므로 예의주시할 뿐아니라 엄중 경고하여 재발을 방지키로 하고, 전 목사와 관련된 모든 집회에 교류 및 참여 자제를 강력히 촉구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또 “(전 목사가 대표회장으로 있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또한 이단 옹호기관으로서 교류 및 참여 자제를 강력히 촉구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예장 통합의 경우 향후 1년간 교단 내 전문가들이 전 목사의 이단성에 관해 연구하는 방향의 헌의안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예장 통합은 헌의안대로 교단 내 이단 관련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단 판정 여부 등 연구의 결과는 내년 총회에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개신교 주요 교단들의 올해 정기총회에선 전 목사에 대한 ‘이단 옹호자’ 규정 여부가 확정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미 지난해 8월 개신교 8개 교단의 이단대책위원장 협의회가 전 목사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할 것을 교단들에 요청했기 때문이다. 최근 예장 고신의 이단대책위원회도 “전광훈 목사 개인의 신학적 견해와 사상은 분명 정통 기독교에서 벗어나 있고, 한기총 회장으로서 결정한 것, 이단성 있는 발언·행동은 분명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전 목사는 이단성 있는 이단옹호자로 규정돼야 한다”고 결론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 과정에서 전 목사와 개신교 전체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높아지자 개신교 내부에서는 전 목사와의 선긋기를 강조하며 분명하고 확실한 처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경향신문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인근의 한 식당 입구에 교회 방문자의 식당 이용 자제를 부탁하는 안내문이 붙어 있던 모습. 경향신문 자료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 연합기관인 한국기독교총연합(한교총)은 전 목사와 사랑제일교회 등을 비판했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도 성명 발표를 통해 “지난해 8월 장로회 통합·합동·백석·고신·합신·기감·기성·침례 등 8개 교단 이단대책위원장 협의회가 전 목사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할 것을 요청했고, (전 목사의) 이전 소속교단인 대한예장총회, 백석대신 교단에서는 전 목사에 면직 처분을 내렸다”며 “사회적 공분을 사고, 거룩한 복음을 이념에 종속시키고 교회를 정치 집단으로 전락시킨 전씨에 대해 9월 총회에서 합당한 조치를 내려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신교 시민단체인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도 “주요 교단과 연합기관들은 끊임없는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한국 사회에 엄청난 피해를 미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에 대해 보다 명확한 조치를 해야한다”며 “주요 교단 이단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이단성 보고서를 총회 차원에서 의결해 한국교회의 순결성을 지켜야한다”고 밝혔다.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 등도 분명한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대형교회 목사는 이날 “양대 교단이 올해 총회에서도 결국 전광훈 목사와 관련된 어떠한 결론도 내지 못해 사회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을 지 우려스럽다”며 “교단들이 온라인 총회라는 한계를 극복하며 전 목사 관련 안건을 먼저 논의할 수는 없었는지 안타깝다”고 밝혔다.

도재기 선임기자 jaekee@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