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민의힘이 추천한 선관위원 후보자 "4·15 부정투표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내후년 대통령·지방 동시 선거 "관리 어려워"

헤럴드경제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21일 국회 특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선출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 출석, 답변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국민의힘 몫으로 추천된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는 21일 4·15 총선 결과를 놓고 일각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그럴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4월 총선이 일부 단체와 야당 소속 정치인들이 부정 선거라고 말할 만큼의 수준이라고 보느냐'는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실제 부정의 소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부정 투표는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르는 방안에 대해서는 "선거 관리 측면에서도 굉장히 어렵고, 지방선거가 대선을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며 부정적 의사를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 민경욱 전 의원 등이 제기한 총선 무효 소송에 대해서는 "결과에 따라 처리하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또 '(본투표) 5일 전에 사전투표를 하면 후보자에겐 공정하지 못한 권리 침해'라는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는 "개선하려고 저희도 무지 노력한다"며 "지역구에 (사전투표용지) 우편이 가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게 3일이다. 불합리한 점에 대해선 앞으로 계속 고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고등법원장 출신으로 현재 법무법인 평안의 대표 변호사인 조 후보자는 이른바 '사법농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법관들을 그렇게 많이 조사한 것은 좀 과도한 면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1심 판결이 나오고 있는데 결과론이지만 무죄가 선고됐다"며 "조사받은 법관들이 지금도 재판을 하고 있다. 기소도 안 되고 그렇게 조사를 받는 게 재판의 독립성에도 영향이 있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오는 22일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성대 중앙선관위원 후보자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를 지지하는 트위터 글을 쓰는 등 여권 편향적 언행을 보인 데 대해 "선거 과정에서 특정 정당에 대해 확실하게 의사표시를 한 분이 (중앙선관위에) 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했다.

'로펌을 그만둬야 한다'는 여당 의원들의 잇단 주장에 대해서는 "비상임 선관위원이기 때문에 겸임할 수 있다"며 "변호사를 하면서 선관위원을 한 사례가 많다. (그만두는 것은)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재산이 7년 만에 2배로 늘어난 데 대해서는 "가장 큰 이유는 대치동 아파트가 많이 올랐다"며 "자식들도 커서 키우는데 돈이 안 들어간 점도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자신의 위장전입 전력에 대해선 "30년 전 일이지만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애들 교육에 도움이 될까 싶어서 주소를 남겨둔 것으로 기억한다"고 털어놨다.

heral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