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주호영의 文대통령 공정 발언 비판에 “기본 예의는 갖춰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제2차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21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조금이라도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있으면 공정을 감히 입에 담을 수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 것과 관련,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기본적 예의는 갖췄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년의 날’ 기념사에서 “공정은 촛불 혁명의 정신”이라며 ‘공정’이란 단어를 37차례 언급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을 향해 “공정을 다 깨고 공정을 37번이나 얘기한다는 게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며 “조국·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세워놓고 조금이라도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있으면 공정을 감히 입에 담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통령의 진의를 어떻게든 깎아내리려고만 해서 참으로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위해 정말 진지하게 공정에 대한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뜻이 있어야 길이 있는 것 아니겠느냐. 공정에 대한 의지를 밝히시곤 더 나아가 구체적 시행 방안까지 설명드렸다”며 “(주 원내대표가) ‘감히 공정을 입에 담느냐’고 했는데,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기본적 예의는 갖췄으면 좋겠다”고 했다.

[안준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