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종합] '틱톡 딜' 최종 승인은 첩첩산중... "신뢰 훼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미국 운영을 담당할 '틱톡 글로벌' 설립 후 지분 80%를 보유할 것이며, 기술 이전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의 국가 안보 위협을 견제 관리하기 위해 미국 기업 창설을 요구했지만, 이번 거래는 당초 구상했던 전면적인 인수가 아니었다며 신뢰성 문제에 의문 부호가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 트럼프 '틱톡 딜' 예비 승인... 구체적 내용 모호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9일 바이트댄스가 틱톡과 오라클, 월마트 등이 '틱톡 글로벌'의 설립 제휴를 개념적으로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미 상무부는 20일 발효를 앞둔 틱톡 앱 금지 조치를 1주일 연장했다.

이른바 '틱톡 딜'은 바이트댄스가 '틱톡 글로벌'을 새롭게 창업해 오라클이 틱톡 글로벌 지분 12.5%를 갖고 월마트가 지분 7.5%를 보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틱톡의 글로벌 최대 주주가 되지만 오라클이 틱톡 사용자 데이터를 관리 및 보관하기로 해 국가 안보 문제를 해소한다는 설명이다.

뉴스핌

틱톡과 미국 성조기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트댄스는 지난 20일 제출한 성명에서 "틱톡 글로벌의 상장 전 투자유치(Pre-IPO)를 계획 중이며, 바이트댄스가 지분 80%가량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틱톡 글로벌'의 이사회에는 바이트댄스 창립자인 장이밍 바이트댄스 최고경영자(CEO)와 더그 맥밀런 월마트 CEO, 바이트댄스 현직 이사 등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현재 알고리즘이나 기술 이전은 없으며, '틱톡 글로벌' 설립을 공동 진행하는 미국 기업 오라클이 틱톡의 미국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 대한 보안 접근을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바이트댄스의 이 같은 발언은 '틱톡 글로벌'의 지분 최소 60%를 미국 기업 오라클과 월마트 등 미국 측이 보유할 것이라는 이전 외신 보도와 상반된다. 중국 회사인 바이트댄스가 여전히 틱톡 경영에 강하게 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오라클은 서면 성명을 통해 이번 제휴로 자사는 '틱톡 글로벌'의 지분 12.5%를 보유하게 되며, 앱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마트는 '틱톡 글로벌'의 7.5%를 매입, 전자상거래와 결제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업적 계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 오라클·월마트 20% 지분이 전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앞서 이 같은 오라클과 월마트의 지분 20%를 합치면 미국 기업이나 투자자가 '틱톡 글로벌'의 지분 53%를 보유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틱톡 측은 IPO 이전에 바이트댄스가 '틱톡 글로벌'의 지분 80%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고 전했다.

뉴스핌

[캘리포니아=뉴스핌] 박진숙 기자=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즈미드에 있는 월마트의 로고. 2020.07.16 justic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의 국가 안보 위협을 견제 관리하기 위해 미국 기업 창설을 요구했지만, 이번 거래는 당초 구상했던 전면적인 인수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클린턴 행정부 시절 무역대표부(USTR)에서 근무했던 해리 브로드먼 전 세계은행 경제고문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여기에는 신빙성 문제가 있다"며 "정책 제제에 확신이 없다면 국제 관계는 사람들을 매우 불안하게 만든다"고 언급했다.

전 국제통화기금(IMF) 중국본부장을 지낸 에스와르 프라사드(Eswar Prasad) 코넬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번 거래는 바늘구멍에 실을 꿰는 것과 같은 위한 정교한 구조"라면서 "'틱톡 글로벌' 설립 합의가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로 보이더라도 중국이 타국을 상대하는 접근방식을 제대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이번 협정의 반복이나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중국 외교부와 상무부도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고 WSJ은 밝혔다.

◆ 트럼프 "50억달러 교육기금"...바이트댄스 "첨 들어본다"

한편, 파이낸셜타임스(FT)는 '틱톡 딜'을 예비승인하는 과정에서 나온 애국적 '교육기금'이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라클·월마트의 틱톡 지분 매입안에 대해 임시 승인하면서, 틱톡-오라클-월마트 3사가 50억달러 규모의 교육기금 제공을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 회사가 텍사스 주에 '틱톡 글로벌' 본사를 두고 2만5000명 직원을 고용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교육기금 내용은 언론을 통해 처음 접했다"고 일축했다. 이 사안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은 FT에 "3사는 교육프로그램 기금을 마련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FT는 트럼프 대통령이 교육기금 언급이 최종 승인까지 변수로 부상했다고 진단했다. 현재 남은 관문은 중국 당국의 기술수출 승인인데 이와 더불어 이들 기업이 교육기금 마련을 약속하지 않는다면 틱톡딜이 무산될 가능성이 있다.

justic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