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배임 혐의' 박덕흠 고발 사건, 중앙지검 조사2부 배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대한전문건설협회장 당시 협회에 거액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대한전문건설협회 및 전문건설공제조합 전직 기관장 50여명이 박 의원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조사2부(김지완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은 협회 측이 제출한 고발장을 검토한 뒤 고발인 조사 등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협회 등은 박 의원이 전문건설협회장으로 있던 2009년 지인이 소유한 충북 음성군 골프장을 시가보다 200억원 넘게 부풀려 465억원에 사들이는 등 전문건설공제조합에 재산상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하며 지난 10일 고발했다.

고발인 측은 2017년에도 박 의원 등을 전문건설협회 횡령 의혹과 관련해 고발했지만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같은 해 박 의원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낸 진정도 특수2부에서 한 차례 진정인 조사가 이뤄졌지만 아직 처분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시민단체 민생경제연구소 등도 이달 15일 박 의원을 부패방지법 및 공직자윤리법 위반,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박 의원이 2012년부터 6년 동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 재직하면서 가족들 명의로 건설회사를 운영해 피감기관이 발주한 430억원 상당의 사업을 수주하는 등 부당한 수익을 얻었다고 고발장에 적었다.

일각에선 박 의원 일가 건설사들이 피감기관인 국토교통부 산하 기관들로부터 1000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박 의원 측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의혹을 부인하며 국토위 위원직을 사임했다. 의혹이 가라앉지 않자 박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공사 수주가 완전 공개 입찰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의혹을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