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 검색결과 의혹’에…네이버 “데이터 집계 오류라 수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근식 교수 “검색 카테고리 달라” 지적

네이버 “공백 등 클릭데이터 집계에 문제”


한겨레

검색결과 의혹을 제기한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네이버 갈무리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네이버 검색결과가 다른 정치인들과 차이가 난다는 김근식 경남대 교수(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의 문제제기에 대해 네이버가 “데이터 집계 오류”라고 해명하고 바로잡았다.

김 교수는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추 장관의 네이버 검색 결과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보통의 정치인은 검색 탭 순서가 뉴스, 이미지, 실시간검색어 순으로 배열되는데 추 장관만 쇼핑 다음에 뉴스와 실시간검색어가 나온다. 실수로 영어 자판으로 김근식이나 문재인을 검색하면 바로 한글 검색결과로 전환되지만 추미애만 자동전환이 안 된다”며 “네이버 검색 카테고리까지 건드린 것인가? 권력의 포털 통제가 사실인가”라고 썼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20일 밤, 검색 개발 담당자 원성재 책임리더의 명의로 “이용자의 클릭 데이터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하는 글을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올렸다. ‘홍길동’ 검색 결과를 예로 들면, △홍길동 △(공백이나 특수문자) 홍길동 △홍길동 (공백이나 특수문자) 등의 경우에 대한 클릭 데이터가 모두 더해져야 하는데, 두 번째 경우의 클릭 데이터만 집계되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이같은 오류는 추미애 장관 이름을 포함해 다른 일부 검색어에서도 발견됐다”며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복사해서 붙여넣으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공백까지 포함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20일 자정께 이 오류를 바로잡았고, 네이버 고객센터 게시판에 오류 수정 사실을 공지했다.

영어 자판인 상태에서 추 장관 이름을 검색했을 때 한글 검색 결과로 바로 전환되지 않는 이유는 포르투갈 출신 유명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추 장관 이름을 영문 자판으로 입력한 글자인 ‘cnaldo’를 입력하면, 한글로 ‘추미애’를 검색했을 때 결과로 자동 전환되지 않고 ‘추미애로 검색하시겠습니까?’라는 검색어 제안 문구가 뜬다. 네이버는 “‘cnaldo’는 온라인 게임커뮤니티 등에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의 의미로 종종 사용된다. 실제로 ‘씨날도’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수의 콘텐츠가 확인된다”며 “이 때문에 ‘cnaldo’ 검색어 입력시, 자동변환 보다는 이용자에게 어떤 검색어를 찾는 것인지 한 번 더 묻는 검색어 제안 형식으로 노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