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심상정 "양당 비리특권 수호경쟁…의원직 박탈 추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직·박덕흠·윤창현·김홍걸 등 의원직 박탈 촉구

"사익 추구 의원들에 대한 대표 자격 박탈이 먼저"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국가손해배상 사건 소취하 철회 촉구 결의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비리특권 수호경쟁이 점입가경"이라며 최근 각종 논란 중심이 된 이상직·박덕흠·윤창현·김홍걸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자당이 공천해서 금배지를 달아준 불법비리 특권 사익추구 의원들에 대한 국민의 대표 자격을 박탈하는 것이 먼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사자들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교섭단체 간 합의를 통해 의원직 박탈 국회 의결을 추진해갈 것을 양당에 촉구한다"며 "21대 국회는 사적 이해관계가 있는 공직자를 해당 직무에서 회피하도록 직무와 관련된 영리활동을 제한하는 '이해충돌 방지법'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 국민들에게 속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홍걸 의원은 지난 18일 부동산 투기 및 총선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돼 민주당에서 제명당했다. 이스타 창업주인 이상직 민주당 의원은 최근 대량해고 사태 등의 책임자로 지목돼 윤리감찰단에서 진상 조사 중이다.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은 가족이 운영하는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같은 당 윤창현 의원은 삼성물산 사외이사 출신으로 삼성생명법을 다루는 정무위원으로 활동해 공직자 이해충돌 위반 소지가 있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이 모든 일은 김영란법 도입 당시에 이해충돌 방지에 관한 규정을 생략한 채 반쪽짜리 청탁금지법만 국회가 처리했기 때문"이라며 "이로 인해 현재까지 공직자 직무수행으로 발생하는 이해충돌 상황을 예방·관리할 수단이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민생 대책과 관련해 "대통령의 임대료 인하 긴급 조치를 촉구한다"며 "민생의 절박성을 고려해서 선(先)대통령 경제 긴급조치 후(後) 국회의 코로나 특별법 제정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