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주호민, '시민독재' 표현 사과 "조절하지 못한 실언…'복학왕' 안 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주호민 / 사진=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웹툰작가 주호민이 최근 '시민독재'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을 사과했다.

주호민은 19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어 선택이 신중하지 못했다. 시민 독재는 제가 조절하지 못해서 나온 실언이었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다만 기안84의 '복학왕'과 삭의 '헬퍼'를 직접적으로 옹호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를 두고 주호민은 "많은 분이 오해하는데 두 작가의 만화를 보지 않는다. 그것 때문이 아닌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한 얘기"고 설명했다.

이어 주호민은 "과거 한 신인작가가 일진이 애들을 괴롭히는 만화를 그렸는데 댓글에 '어떻게 이런 걸 그릴 수 있냐'는 댓글이 달렸고 작가가 '나중에 일진들이 참교육을 당해 갱생하는 내용'했다. 갱생하는 내용을 그리려면 나쁜 걸 그려야 한다. 그런데 (독자들이) '어떻게 이런 그림을 그리냐'니 작가가 위축이 돼 뒷내용을 말했다. 그게 되게 이상해 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호민은 "이런 상황이 심해지고 있다. 웹툰뿐 아니라 웹소설, 예능도 마찬가지고 꽤 됐다"며 "오랫동안 진행된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이고 제가 (시민 독재라는) 과격한 단어를 사용했다.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앞서 주호민은 최근 웹툰 검열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네티즌의 질문에 "옛날에는 국가가 검열을 했는데, 지금은 독자가 한다. 시민 독재의 시대가 열린 것"이라 말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ent@sto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