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틱톡 협상서 일자리ㆍ기부금 챙기기... 트럼프 관심사는 '젯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새 법인을 '美 회사' 주장 근거 마련
승인 거부 압박해 경합州서 고용규모 늘려
"정치적 이익 위해 기업 간 거래 과잉 통제"
한국일보

미국 성조기를 배경으로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의 화면이 띄워져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 오라클이 틱톡의 미국 사업 운영권 인수 거래를 승인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술(IT) 기업 오라클이 중국 바이트댄스의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의 미국 사업 운영권을 인수하는 거래를 승인했다. 미국 상무부가 미국에서 틱톡의 다운로드 금지 조치를 발효하기 바로 전날이다. 대선 치적을 의식한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까지 승인 거부 가능성으로 압박하며 최대한의 정치적 이익을 끌어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이트댄스와 오라클ㆍ월마트 컨소시엄이 진행중인 매각 협상에 대해 "개념적으로 승인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합의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대한 우려를 해결했다"면서 "환상적인 합의가 될 것"이라고 호평했다. 이번 거래로 틱톡과 오라클ㆍ월마트는 틱톡의 미국 사업을 관장할 새 회사 '틱톡 글로벌'을 텍사스주(州)에 설립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뜸을 들여온 틱톡 매각 협상을 결국 승인한 가장 직접적인 이유로는 틱톡 글로벌을 '미국 회사'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된 점이 꼽힌다. 블룸버그통신은 "새 회사의 지분은 바이트댄스가 80%를 소유하고 오라클ㆍ월마트가 20%를 갖지만 바이트댄스 지분의 40%가 미국인들 소유"라고 보도했다. 틱톡 글로벌의 경우 미국 측 지분이 53% 가량이라는 얘기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투자자가 전체 지분의 36%를 차지하고, 나머지 11% 가량은 유럽 지역 투자자 몫이라고 전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새 회사는 중국과 무관하게 완전히 오라클과 월마트가 감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우선적인 명분으로 삼아온 안보 위협 논란에서도 접점을 찾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보는 100%"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 블룸버그는 "오라클이 틱톡의 소스코드와 업데이트 검토 권한을 가짐으로써 바이트댄스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ㆍ감시하는 백도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새프라 캐츠 오라클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틱톡 사용자들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능력이 있다고 100%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틱톡 측도 "오라클ㆍ월마트의 제안으로 미국 정부의 안보 우려와 미국 사업의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텍사스에서 수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치적 성과를 얻어냈다. 그는 "틱톡 글로벌이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2만5,000명을 고용할 것이며 미국의 교육분야에 50억달러(약 5조8,200억원)를 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틀 전 양사 간 합의를 부정적으로 언급했고, 그 새 바이트댄스가 약속한 일자리 규모는 5,000명 이상 늘었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과의 통화에서 이번 거래 성사와 관련해 정부에 현금을 지불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바람대로 상황이 물 흐르듯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일자리만 해도 언제까지 어떤 일자리가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윤곽조차 아직 나오지 않았다. 기부금과 관련해서도 바이트댄스 측은 "보도를 통해 처음 들었다"며 확정된 사실이 아닐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골몰해 시장을 무시한 채 기업 간 거래를 과도하게 통제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중국 정부가 이번 거래를 승인할지도 주목할 대목이다. 중국은 지난달 29일 수출시 당국의 허가가 필요한 기술 목록을 12년만에 개정하면서 틱톡에 쓰이는 컴퓨팅과 데이터프로세싱, 콘텐츠 제안, 텍스트 분석 등을 추가했다. 일단은 긍정적인 예측이 우세하다. 블룸버그는 "바이트댄스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전송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면 베이징이 거래를 승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해온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편집인은 "불공평하지만 틱톡의 폐쇄나 완전 매각 같은 최악의 결과는 피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