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구·경북 "우리도 합치자" 광주·전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경남 창원·마산·진해가 통합한 지 10년이 흘렀다. 100만 메가시티로 거듭난 창원시는 올해 첫 예산 4조원 시대를 열었다. 통합 다음해인 2011년 2조4800억원이던 예산이 올해 4조2000억원으로 70%가량 증가했다.

코로나19와 원전 사태 등으로 제조업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지난 10년 동안 기업체 1300개가 새로 생겼고, 창원산업단지에서만 700여 개가 증가했다.

이 같은 사례에서 보듯 공동생활권이지만 행정권역이 나뉘어 '퀀텀 점프'를 못했던 지방자치단체들이 최근 '광역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일 전국 지자체에 따르면 광주·전남, 대구·경북, 대전·세종은 행정통합을, 부산·울산·경남은 경제통합인 '동남권 메가시티'를 각각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 집중화를 막고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글로벌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게 공통된 생각이다.

가장 앞선 곳은 대구·경북이다. 이미 통합 논의체인 '대구경북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구성돼 21일 출범한다. 위원 30여 명으로 구성된 공론화위는 통합 쟁점인 명칭과 대구시와 경북도 지위, 주민투표(찬반) 시기, 재정 배분 문제 등을 결정하게 된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기본구상안에는 현재 1광역시 8개 구·군과 1광역도 23개 시·군을 대구경북특별자치도 31개 시·군·구로 조정하는 방안이 담겼다. 특별자치도 출범 시기는 다음 지방선거와 맞물린 2022년 7월이다. 부산·울산·경남도 수도권에 대칭되는 '동남권 메가시티'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구 800만명의 동남권이 제2의 국가 성장축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지난해 3월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협력과 상생을 위해 준비해왔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전남도에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이 시장은 "정보통신 발달과 도시 광역화 추세를 고려할 때 광주·전남 통합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평소의 소신"이라고 밝힌 이 시장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일각에서는 광주 군공항 이전, 제2 공공기관 이전을 놓고 광주·전남이 갈등 양상을 보이면서 통합에 대한 명분을 얻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남도는 일단 긍정적이다.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인구 감소, 지방 소멸 등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반응했다.

[박진주 기자 / 최승균 기자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