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하락폭 커지는 원달러 환율, 1160원대...저점 어디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원·달러 환율 하락세가 가파르게 이어지면서 하락폭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에 대한 불확실성이 반영된 가운데 경제 회복에 성공한 중국의 위안화 강세에 원화가 연동하면서 환율 하락폭이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수출 위축과 미국 대선이 변수라는 평가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외환시장에서 최근 6거래일 연속 원·달러 환율 하락이 이어졌다. 지난 18일 1160.3원에 거래를 마쳐 전거래일보다 무려 14.1원 하락했다. 지난 11일 1186.9원으로 거래를 마친후 15일 1179.0원으로 1170원대에 진입하고 3일만에 1160원대로 내려간 것이다. 종가 기준으로 약 8개월 전인 1월 20일(1158.1원) 이후 최저치다.

이에 원·달러 환율 하락세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단기적으로 1130원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하락 속도를 두고는 전망이 엇갈린다. 김효진 KB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원·달러 환율이 그간 달러 약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8월 이후 1180원대에서 횡보했으나 위안화 환율이 하락하자 달러 약세를 한꺼번에 반영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1130원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연말에는 국내 자금의 해외 투자가 달러 수요로 연결되면서 1170원대로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과 다른 국내 상황이 변수라는 지적이다. 빠른 경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과 달리 한국은 수출이 여전히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어 펀더멘털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 등이 환율 시장의 변동성에 주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현재 원·달러 환율 하락세는 코로나19 이후 미국에 대한 불확실성에 약달러 기조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추가 부양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시장의 실망감이 나타나고 제로금리 장기화 기조에 달러화는 약세로 돌아섰다. 대선 이후 변화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락폭도 주목된다. 환율은 지난 6월 이후 한 자릿 수에서 등락을 반복했지만 18일에는 10원 넘게 떨어지며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런 가운데 초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 위안화에 원화가 연동되면서 원·달러 환율 하락폭도 커지지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달러화 매도 주문이 몰리면서 환율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 18일에는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1400억원 이상을 순매수했다.

민경원 우리은행 연구원은 "달러화 약세가 재개된 가운데 중국이 위안화 강세를 용인하고 있다는 경계가 더해지면서 환율이 하락 압력을 받을 것"이라며 "국내 증시 낙폭이 제한될 수 있는 점도 원화 강세 분위기 조성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