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한은 "내년 하반기 코로나 백신 나와도…접종까지 상당한 시간 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국가주의' 만연하면 저개발 국가 접종 제한…코로나19 종식 장기화"

뉴스1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내년 하반기쯤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이 앞다퉈 백신을 확보하는 '백신 국가주의'로 인해 코로나19 종식이 뒤로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20일 '해외경제포커스 : 최근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 점검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한은에 따르면 9월 현재 인간 대상 임상시험에 들어간 백신 후보는 35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9개는 시판 이전에 거치는 약물 시험 마지막 단계인 3상에 진입했다.

한은은 "내년 하반기쯤 일부 백신 개발이 완료될 거란 예상이 나온다"면서도 "안정성 확보 등 앞으로 넘어야 할 고비가 많아 일반 대중에게 대규모 접종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했다.

한은은 또한 "특히 '백신 국가주의'가 만연할 경우 저개발 국가의 백신 접종이 제한되면서 코로나19 종식이 장기화될 소지가 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대응 관련 치료제·백신 등에 대한 적절하고 공정한 유통과 접근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지난 5월19일 채택했지만 미국은 이를 거부했다"고 했다.

한은은 전세계 각국의 경기 전망에 대한 분석도 내놨다.

한은은 "미국에서는 경기개선 지원을 위해 기존 부양책의 연장 또는 추가 부양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도 "공화・민주 양당 간의 부양책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질 경우 최근의 경기회복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에 대해선 "중국 정부는 운송, 통신시설 등 인프라투자 확대를 통해 경기회복을 견인하고 있다"며 "정부의 경기부양 의지 등을 감안할 때 인프라투자는 상당 기간 견실한 증가세를 보이겠지만 미국의 첨단 중국기업에 대한 제재 확대 등이 향후 경기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영국에서는 지난 9월10일 브렉시트 협정에 포함된 북아일랜드 국경문제 합의안과 상충되는 내부시장법안이 공개되면서 미래관계 협상 등 향후 진행될 브렉시트 협상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라며 "다만 시장에서는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영국에도 큰 부담이 되고 보리스 존슨 총리의 정치적 입지도 제한되어 있어 연내 합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스가 요시히데신임 일본 신임 총리와 관련해선 "일본은 신임 스가 총리가 아베노믹스 등 기존 정책을 대부분 승계할 것으로 공언하면서 아베 사임 이후 높아진 불확실성이 진정되고 있다"며 "그러나 신임총리 임기가 1년에 불과하고 당내 기반이 취약하다는 점에서 향후 정치상황 변화에 따라 정치불안이 재연될 가능성은 상존하고 있다"고 했다.

한은은 "코로나19 백신의 상용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향후 세계경제는 당분간 매우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가운데 미·중 기술·무역분쟁, 브렉시트 협상 난항, 주요국 정치불안 등 리스크가 부각되며 국제금융시장에 변동성을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 대선은 현 시점에서 당선자 예측은 물론 선거 이후 불확실성도 높아 앞으로의 상황 전개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