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레이더P] 국회 본회의장서 포착된 민감 문자, 유출인가 공개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휴대전화 메시지 내용 때문에 곤욕을 치렀다. 지난 8일 국회 본회의 도중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기사가 다음 메인에 반영됐다는 문자를 받은 윤 의원이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의원실로 불러들이라고 답하는 게 카메라에 찍히면서다. 의원직에 오르기 직전 문재인정부 초대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비서관을 역임했던 그는 언론 통제 논란에 휩싸였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전화로 문자를 주고받다가 정치적 파문이 인 사례는 이전에도 여럿 있었다. 윤 의원 사례가 처음은 아니라는 얘기다. 그리고 이런 모습을 두고 우연한 유출이 아닌 의도적인 공개 아니냐는 시선도 여전하다.


1. "형님, 억울하기 짝이 없습니다"

새누리당 대표를 지냈던 김무성 전 의원은 2013년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폰을 보다가 문자 내용이 공개됐다. 당시 당 전략기획본부장이었던 김재원 전 의원이 김무성 전 의원에게 사과하는 내용. 김재원 전 의원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사전입수' 발언의 발설자 중 한 명으로 거론된 상태였다.

문자에서 김재원 전 의원은 "저는 요즘 어떻게든 형님(김무성 의원) 잘 모셔서 마음에 들어볼까 노심초사 중이었는데 이런 소문을 들으니 억울하기 짝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형님께서 무엇이든 시키시는 대로 할 생각이오니 혹시 오해가 있으시면 꼭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중에 시간을 주시면 찾아 뵙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고 했다.

해당 내용이 공개된 후 김재원 전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무성 전 의원에게 직접 다시 한번 사과했고, 김무성 전 의원은 고개를 숙인 채 앉아 있는 김재원 전 의원을 다독였다.


2. "충성, 장관님 사랑합니다. 충성"

2016년 국정농단 게이트가 터졌고 당시 새누리당 대표였던 이정현 전 의원은 사퇴 압박에 시달렸다. 이러던 와중에 당시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던 박지원 전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보던 문자가 카메라에 찍혀 논란이 일었다.

박 전 의원 휴대폰 문자에는 "장관님, 정현입니다. 제가 존경하는 것 아시죠. 부족한 제가 자꾸 인내의 한계를 넘으려고 해요. 백 번 이해하려고 해도 이렇게 반복해서 비서 운운하시니까 정말 속이 상합니다. 아무리 아래지만 공당의 장수인데 견디기가 힘들어집니다"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 전 의원이 보낸 내용이다.

박 전 의원은 "그러니까 잘해. 이해하고 알았어요"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전 의원은 "충성충성충성. 장관님 사랑합니다 충성" 문자를 보냈다. 여기서 '장관'은 김대중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박 전 의원을 지칭한다.

박 전 의원은 "나에게 충성 말고 대통령 잘 모셔. 왜 하필 어제 우릴 그렇게 심하게 조지시면 아침 조간 보고 우리 의원들 좋겠어요. 확 분위기가 돌았어요"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이 전 의원은 "이해합니다. 장관님 죄송합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다시 보냈다.

민감한 시기에 논란이 커지자 박 전 의원은 "제 불찰로 사진이 찍혀 송구하다"며 "해당 문자는 과거에 주고받은 것으로 이 대표(이정현 전 의원)께도 사과 드린다"고 해명했다.


3. "징계 관련 법령 찾아놓으세요"


올해 1월 10일에는 법무부 장관 자리에 막 오른 추미애 장관 문자가 카메라에 잡혔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 장관이 장관정책보좌관에게 문자로 "지휘감독권한의 적절한 행사를 위해 징계 관련 법령을 찾아놓길 바랍니다"라고 지시하는 것이 포착된 것. 여당과 검찰 안팎에서는 그 대상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인지에 대해 주목했다. 검찰 인사에 대해 본격적으로 마찰을 빚던 때였다.

그날 추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총장이) 제 명을 거역한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오후 3시에는 청와대 관계자가 브리핑에서 "장관이 검찰총장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오후 5시 30분께 이낙연 전 총리는 "법무부 장관은 검찰 사무의 최고 감독자로서 잘 판단해 이번 일에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고 실행하시라"고 추 장관에게 전화로 직접 지시했다.

총리실은 이례적으로 통화 내용과 관련 사진까지 보도자료로 만들어 배포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법령에 정한 절차 등이 정상적으로 잘 진행되도록 대응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윤 총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았다.

[김명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