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美트럼프, 틱톡-오라클 합의안 승인 "환상적 거래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틱톡 미국 내 금지도 일주일 연기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오라클과 중국 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 협상을 승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이 오라클과 진행중인 협상을 “개념적으로 승인했다”면서 “그 거래를 축복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보는 100%가 될 것”이라며 이번 합의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나는 그것이 환상적인 합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약 그들이 그것을 해낸다면 그건 대단하다”고 치켜세웠다. 바이트댄스는 미국에서 총 2만5000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0일부터 미국에서 틱톡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번 승인으로 인해 틱톡 사용 금지 명령도 1주일 연기됐다.

바이트댄스는 틱톡의 지분 절반 이상을 유지한 상황에서 글로벌 사업 중 미국에 본사를 둔 새로운 회사(틱톡 글로벌)로 분리한 뒤 오라클을 소수주주로 참여시키는 기술 제휴 방식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라클이 미국 이용자의 데이터를 미국 내에서 저장·관리하며 국가안보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이럴 경우 트럼프 행정부의 의중과는 달리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최대주주로 남게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