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김홍걸 "제명 결정 엄숙히 수용…감찰 비협조는 사실 아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재산신고 누락과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명 결정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김홍걸 의원실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본의아니게 물의를 일으켜 국민들께 심려를 끼치고 당에 부담을 드린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의원실은 “당의 출당 결정을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무겁고 엄숙히 받아들인다”면서도 “최인호 대변인의 브리핑에서 ‘감찰의무에 성실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아니하였음’이라는 부분은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18일 오후 2시경 의원실에 윤리감찰단 간사가 찾아왔다”며 “김 의원이 자리를 비운 상황이라 보좌관이 만났고, 오늘까지 소명 자료를 제출하라는 요구에 승낙했다. 의원의 대면 조사 일정까지 협의를 마쳤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간사는 의원과 직접 통화를 하여 본인 동의를 확인했다. 결코 조사나 감찰을 피하거나 협조를 거부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와 재산 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된 김 의원을 제명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8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당 윤리감찰단이 공직선거법 위반, 허위신고 등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지만 김 의원이 감찰 의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며 “윤리감찰단장인 최기상 의원이 당 윤리감찰단장인 최기상 의원이 국회의원 김홍걸에 대한 비상징계 제명을 대표에게 요청했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은 부동산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다보유로 당의 품위를 훼손하였다고 판단했고, 이낙연 대표는 10차 최고위원회의를 긴급히 소집해 의견을 거쳐 김 의원의 제명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비례대표인 김 의원은 당적을 상실하고 무소속 신분이 됐지만, 자진해서 탈당한 것은 아니어서 의원직 신분은 유지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