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대통령, 인국공 사태 첫 언급 "하나의 공정이 다른 불공정 초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때로는 하나의 공정이 다른 불공정을 초래하기도 했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가 한편에선 기회의 문을 닫는 것처럼 여겨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날 기념식에서 "우리 사회의 공정에 대해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비정규직을 대거 정규직화 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논란이 불거진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를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인국공 문제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공정을 바라보는 눈이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더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공정이 우리 사회의 문화로 정착할 때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복된 노동을 거쳐 숙련공이 돼야 성취를 이루는 직업이 있고 치열한 공부와 시험을 통해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직업이 있다"며 "어떤 일이든 공정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는 것이 기본일 것"이라고 했다. 또 "'공정'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하고 있으며, 반드시 이에 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달 시행된 청년기본법에 따른 첫 정부 공식 청년의날 기념 행사다. 방탄소년단(BTS)과 피아니스트 임동혁 등 다양한 연령과 직군의 청년들이 함께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청년들과 함께하고자 했고 공정과 정의, 평등한 사회를 위해 한 걸음씩 전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공정하다는 청년들의 분노를 듣는다"며 "공정은 촛불혁명의 정신이며 다 이루지 못할 수는 있을지언정, 우리 정부의 흔들리지 않는 목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병역·탈세·부동산 문제 등 청년 층에서 민감한 사안들을 열거하며 이같은 분야에서 공정이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청년의 눈높이에서 공정이 새롭게 구축되려면 채용, 교육, 병역, 사회, 문화 전반에서 공정이 체감돼야 한다"며 "병역 비리, 탈세 조사, 스포츠계 폭력근절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부동산 시장 안정, 청년 등 실수요자 보호, 투기 억제에 대한 정부 의지는 단호하다"고 했다.

이어 "주택 공급 확대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신혼부부와 청년의 주거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공정사회의 기반인 권력기관 개혁 또한 끝까지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기성세대를 뛰어넘어, 세계에서 앞서가는 나라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달라"며 "이 자리에 참석한 BTS를 비롯해 모든 청년들이 주인공"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청년 대표로 참석한 BTS도 청년들을 향한 메시지를 내 눈길을 끌었다. BTS는 리더 RM부터 제이홉, 슈가, 지민, 진, 뷔, 정국 등의 순으로 19년 후 청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읽어내려갔다. 19년은 청년기본법에 따른 청년의 시작 나이인 19세를 상징한다.

BTS는 이 메시지에서 "미래의 삶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우리의 이야기가 작은 힘이 되길 바란다"며 데뷔 후 좌절의 순간을 딛고 빌보드 정상에 오르기까지 겪었던 경험을 전했다. 이어 "요즘 '빌보드 1위 가수', '글로벌 스타'라는 멋진 표현을 듣지만 아직도 비현실적인 기분"이라며 "내가 걷는 길이 어디를 향하는지, 이제부터 오르막인지 내리막인지, 코앞이 낙원인지 낭떠러지인지 알 수 없다"면서 "우리의 시작은 그랬다"고 했다.

그러면서 "2020년 8월이 돼 빌보드 1위를 했고, 모두 눈물을 흘리며 감사했다"며 "더욱 감사한 것은 포기와 낙오의 순간에 서로 단단히 붙잡고 의지가 돼준 멤버들과 팬들"이라고 했다. BTS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늘 강하고 대단했다. 방탄소년단이 대한민국의 모든 청년들을 응원하겠다"며 메시지를 마무리했다.

BTS가 청와대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멤버들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2주 간 1위를 차지한 '다이너마이트' 노래와 함께 등장했다. 가슴에는 의료진 헌신에 감사를 표하는 '덕분에' 배지를 달았다.

BTS는 음악적 성과물과 메시지 등을 담은 '2039년 선물'을 문 대통령에 전달했다. 이 선물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보관돼 2039년 20회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공개된다.

[오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