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4시간 기다렸다. 투표하려고” 美 사전투표에 역대급 인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18일(현지 시각) 미국 버지니아 패어팩스에서 열린 조기 투표에 참가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줄을 서 있다./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미네소타, 버지니아, 와이오밍, 사우스다코타 등 4개 주(州)에서 18일(현지 시각)부터 조기투표가 시작됐다고 뉴욕타임스 등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버지니아는 13명, 미네소타는 10명의 선거인단이, 와이오밍과 사우스다코타는 각 3명의 선거인단을 뽑는다.

미국의 대선 투표방법엔 우편투표, 조기 현장투표, 선거 당일 현장투표가 있는데, 조기투표는 투표율을 높이고 선거 당일 혼잡을 피하려 도입된 제도다. 주 정부가 일정 기간 내에서 조기투표 기간을 정할 수 있고, 선거 당일까지 기다렸다가 투표가 모두 마무리된 뒤 개표하게 된다. 우리나라 부재자 투표와 비슷한 방식이다.

코로나로 인해 우편투표가 선호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날 사전투표가 실시되자 예상보다 많은 유권자가 투표소로 몰려들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11월 3일 선거 당일 현장투표에 유권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한 사람들이 미리 현장 투표를 하러 나온 것이다.

우편투표에 대한 불안감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줄곧 우편투표가 선거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미 연방 우편국도 예산 부족으로 부재자 투표를 개표 시간에 맞춰 제때 처리할 수 없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우편투표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가 커졌다고 CNN은 보도했다. 이에 현장에 나온 사람 수가 예상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18일(현지시각) 미대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 정부청사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투표를 기다리고있다./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 투표소에서는 오전부터 4시간에 걸려 기다린 사람도 나왔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이날 정오까지 300명이 투표를 마친 가운데 최소 300명은 청사 밖 잔디밭에 서 있었고, 일부는 잔디 위 벤치에서 진을 치기도 했다. 이날 투표를 하기 위해 줄을 선 스테파니 심퍼씨는 “바이든에게 투표할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대통령이 누구든 흐름을 따랐지만 더이상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페어팩스 이웃인 로던 카운티에서는 오전 8시 30분 투표 시작 시간에 이미 200여명이 줄을 서 있었다. 스티브 사이먼 미네소타주 국무장관은 “조기투표에 대한 관심이 2016년보다 높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대선 후보는 모두 이날 미네소타를 찾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미네소타에서 약 1.5%포인트 차로 패했다. 정치분석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는 주요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평균 10.2%포인트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보도했다.

[김수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