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뉴욕마감] 트럼프 中위챗·틱톡 차단…나스닥 1% 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이상배 특파원]

머니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증시가 내림세로 한 주를 마쳤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애플리케이션 위챗과 틱톡의 미국내 사용을 차단한다는 소식에 미중 갈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네 마녀의 날' 대표 기술주 일제 하락


18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블루칩(우량주) 클럽인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244.56포인트(0.88%) 내린 2만7657.42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위주의 S&P(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37.54포인트(1.12%) 하락한 3319.47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116.99포인트(1.07%) 떨어진 1만793.28로 마감했다. 애플과 아마존,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 대표 기술주들이 모두 하락했다. 특히 애플은 3% 이상 빠졌다. 반면 테슬라는 4% 이상 올랐다.

이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만기가 겹치는 이른바 '네 마녀의 날'이었다.

뉴욕라이프인베스트먼트의 로렌 굿윈 이코노미스트는 "매우 높은 불확실성과 FOMO(상승장을 놓칠 지 모른다는 공포) 사이에서 투자자들이 갈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서 20일부터 틱톡 다운 못한다…위챗 사용 금지"


이날 로이터통신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20일부터 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의 미국 내 다운로드와 중국 메신저 앱 위챗의 사용을 금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익명의 한 상무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통신에 "이번 조치로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어떠한 미국 플랫폼에서도 틱톡과 위챗을 설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챗의 경우 다운로드 뿐 아니라 사용 자체도 금지된다. 미국에서 위챗을 통해 송금하는 것도 막힌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틱톡은 20일 다운로드 금지에 이어 11월12일엔 완전한 사용 금지 명령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월6일 서명한 행정명령에 따른 것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이유로 모기업 중국 바이트댄스 측에 오는 20일까지 미국 사업부를 미국 기업에 완전히 매각할 것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그때까지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상무부 관계자들은 20일까지 틱톡의 미국 사업부 매각 문제가 해결된다면 다운로드 금지 조치가 발효되기 전에 철회될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오라클은 틱톡의 미국 사업부 지분 20%를 넘겨받는 방안을 놓고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와 잠정 합의했다. 유통기업 월마트가 틱톡 미국 사업부 이사회에 참여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바이트댄스는 이 같은 내용의 제안서를 미 재무부에 제출했으며 행정부의 승인 여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바이트댄스 측은 틱톡의 지분 50% 이상을 유지하되 틱톡의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하고 이 곳에서 2만명 이상을 고용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오라클이 기술 파트너로서 틱톡 미국 사업부의 일부 지분을 인수하고,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가 이후 틱톡의 운영방식을 감독하는 방안도 제안했다고 한다.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그동안 중국 측이 이전을 거부해온 틱톡의 핵심 알고리즘은 계속 틱톡 측이 보유하되 이용자의 데이터는 오라클이 관리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 방안을 승인할 지는 미지수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잠정 합의안에 대해 "개념상(Conceptually)으로 나는 그런 안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행정부가 틱톡의 지분 과반을 미국 투자자가 소유하기를 원한다고 보도했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이날 "틱톡이 여전히 중국 정부가 지배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으로 유지하는 것이라면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당초 목표와는 잘 맞지 않을 것이라는 게 나의 큰 우려"라고 밝혔다.

앞서 바이트댄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틱톡 미국 사업부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 이전까지 양측은 틱톡의 북미 및 호주·뉴질랜드 사업부 매각 여부를 놓고 협상을 벌였다. MS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던 월마트은 독자적으로 틱톡에 투자하길 여전히 원한다고 밝혔다.

오라클이 MS를 제치고 바이트댄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엘리슨 회장의 각별한 친분과 무관치 않다고 WSJ는 전했다.

엘리슨 회장은 지난 2월 자신의 캘리포니아주 저택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위한 기부금 모금 행사를 연 바 있다. 4월엔 백악관의 경제 회생 자문단에 합류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오라클의 틱톡 인수전 참여에 대해 "오라클과 엘리슨은 모두 훌륭하다"며 "그가 충분히 틱톡을 컨트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백신 올해 1억개, 내년 4월까지 전국민 분량 확보"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4월까지 모든 미국인이 접종하기에 충분한 양의 코로나19(COVID-19) 백신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 연말까지 미국은 1억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현재 미국 인구는 약 3억3000만명에 달한다. 백신은 종류에 따라 1인당 2회 이상의 접종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있어 매우 앞서 있고, 아주 가까운 미래에 백신을 갖게 될 것"이라며 "이 행정부가 아니었다면 몇년이 걸렸을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코로나19 백신이 확보되는대로 최대한 빠르게 국민들에게 전달될 것"이라며 "엄청난 양의 백신이 우리의 위대한 군대 등을 통해 보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11월3일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선 코로나19 백신의 조기 보급 여부가 재선 성공 여부를 가를 핵심 변수로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표는 이틀 전 핵심 보건당국자의 발언과 엇갈린다. 로버트 레드필드 CDC(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은 16일 상원 청문회에 출석, "미국 대중이 일반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시점은 내년 2/4분기 말 또는 3/4분기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 11~12월쯤 백신이 처음 출시되겠지만, 공급량이 매우 제한적이라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할 것"이라며 "의료진 등 최전선 근로자와 사망 위험이 높은 노약자 등에 우선 접종한 뒤 차츰 그 규모를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오늘 당장 백신이 출시되더라도 상용화되기까진 6~9개월이 걸린다"며 "그 전까진 마스크를 쓰고, 밀집된 장소를 피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등 방역 지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美 2분기 경상수지 적자 200조원…12년래 최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미국의 2/4분기 경상수지 적자는 12년 만에 최대 수준으로 치솟았다.

이날 미 상무부는 발표에 따르면 올 2/4분기(4월~6월)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작년 동기 대비 52.9% 급증한 1705억 달러(약 200조원)에 달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3/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당초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한 1579억 달러를 웃도는 수준이기도 하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산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이 급감한 것이 경상수지 적자 확대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됐다.

머니투데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아라비아 왕세자/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PEC+ 감산 이행 압박에 WTI 일주일새 10%↑


국제유가는 일주일 동안 약 10% 반등한 채 주말을 맞았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하는 OPEC(석유수출국기구)과 그 동맹 산유국들의 모임인 OPEC+가 감산 합의 이행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면서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WTI(서부 텍사스산 원유) 10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배럴당 14센트(0.3%) 오른 41.1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주말 이후 5거래일 동안 10% 상승한 셈이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국제유가의 기준물인 11월분 북해산 브렌트유는 밤 10시10분 현재 전날보다 20센트(0.5%) 하락한 43.10달러에 거래 중이다.

OPEC+는 전날 장관급 공동감시위원회(JMMC) 회의를 열고 감산 합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위원회는 이란, 나이지리아, UAE(아랍에미리트) 등 원유를 과잉생산한 산유국들을 상대로 연내 보상 감산을 통해 감산 목표를 달성하라고 압박했다.

앞서 OPEC+는 하루 970만배럴로 역대 최대 규모였던 감산량을 8월부터 770만배럴로 줄였다.

달러화는 강세였다. 이날 뉴욕외환시장에서 달러인덱스(DXY)는 전 거래일보다 0.03% 오른 93.00으로 장을 마쳤다. 달러인덱스는 유로, 엔 등 주요 6개 통화를 기준으로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금값도 올랐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7.20달러(0.37%) 상승한 1957.10달러에 마감했다.

뉴욕=이상배 특파원 ppark140@gmail.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