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시간 많지 않다'…틱톡에 매각 경고장 날린 트럼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정부, 20일부터 틱톡 다운로드 금지

"이용자 네트워크 등 공산당 넘겨질 우려"

틱톡 매각 협상 와중에 기존 행정명령 이행

11월 안에 틱톡 매각 끝내자…경고 메시지

트럼프 "안보 위협하는 어떤 것도 안 한다"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매각 경고장’을 날렸다. 미국이 오는 20일부터 중국의 동영상 공유 앱 틱톡과 모바일 메신저 앱 위챗의 미국 내 다운로드를 금지하기로 하면서다.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 제시한 행정명령 기한을 늘려주지 않고 그대로 이행하는 셈이다.

다만 일단 11월 12일까지 틱톡의 이용 자체는 허용해주기로 했다. 위챗의 경우 미국 내에서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과는 다르다. 현재 미국 기업용(B2B) 소프트웨어업체 오라클과 매각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시간을 더 주는 동시에 만족할 만한 조건을 제시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美 “20일부터 틱톡 다운로드 금지”

18일(현지시간) 경제전문매체 CNBC 등에 따르면 이날 미국 상무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는 20일부터 미국 내에서 틱톡과 위챗 제공을 중단해야 한다. 틱톡의 경우 미국 내에서 당분간 다운로드만 중단되며, 위챗의 경우 사용 자체가 금지된다.

틱톡과 위챗이 수집하는 이용자의 네트워크와 위치, 인터넷 검색 정보 데이터 등이 중국 공산당에 넘겨질 가능성이 있다는 게 상무부 측 언급이다.

이번 조치는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달 20일을 시한으로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와 위챗의 모회사인 텐센트와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을 이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두 회사를 바라보는 시선은 약간 다르다. 익명을 원한 미국 정부 고위인사는 “(이번 금지 방안을 발표했지만) 틱톡을 미국에서 계속 운영할 수 있는 합의의 가능성은 살아 있다”면서도 “위챗은 미국에서 끝났다”고 했다. 바이트댄스와 오라클간 틱톡 매각 협상이 진행 중인 점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기존 행정명령 시한을 연장하지 않고 다운로드 금지 조치를 강행하면서 바이트댄스를 압박하는 동시에 시간을 조금 더 줄테니 만족할 만한 안을 제시하라는 뜻으로 읽힌다. 그렇지 않을 경우 위챗처럼 아예 미국 내 사업을 끝낼 수 있다는 것이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폭스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틱톡 다운로드 중단에 이어 11월12일 완전한 이용 중단을 명령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협상 시한까지 제시했다.

11월 내 협상 끝내자…경고 메시지

바이트댄스는 지분 절반 이상을 유지한 상황에서 글로벌 사업 중 미국에 본사를 둔 새로운 회사(틱톡 글로벌)로 분리한 뒤 오라클을 소수주주로 참여시키는 기술 제휴 방식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라클이 미국 이용자의 데이터를 미국 내에서 저장·관리하며 국가안보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이럴 경우 트럼프 행정부의 의중과는 달리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최대주주로 남게 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날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틱톡이 오라클과 거래에서 중국이 지배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유지하려 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는데, 이는 현재 바이트댄스의 제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해 “협상을 빨리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며 “몇몇 훌륭한 옵션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그 어떠한 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마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