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美 CDC, 코로나19 검사 축소 지침 논란되자 결국 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가 코로나19의 검사 기준을 완화했다가 논란과 비판이 이어지자 결국 이를 철회했습니다.

CDC는 현지 시각 18일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과 최소한 15분간 긴밀히 접촉했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당신이 고위험군이거나 의료 종사자가 아닌 한 꼭 검사받을 필요는 없다"는 개정된 검사 지침을 뒤집어 이들도 "검사받을 필요가 있다"고 변경했습니다.

지난달 24일 CDC 홈페이지에 올라온 새 검사 지침은 증상이 없더라도 코로나19 환자 또는 감염 의심자와 긴밀히 접촉했다면 검사를 받는 게 적절하다는 종전 권고를 뒤집은 것이었습니다.

당시 새 지침은 곧장 의료·과학계의 반발을 샀습니다.

특히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도 "이 지침이 어떻게 해석될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무증상자에 의한 전파는 큰 걱정거리가 아니란 부정확한 추정을 하도록 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CDC의 협력 기관인 미국전염병학회조차 회원들에게 무증상자도 계속 검사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코로나19 검사 축소로 이어질 검사 지침 변경은 환자를 줄이기 위해 검사를 덜 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어서 의혹을 낳았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코로나19 이겨내자!" 응원 메시지 남기고 치킨 기프티콘 받아가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