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1·2기 뛰어넘을까’…3기 신도시, 3040 기대감 갖는 이유는?[부동산36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사전청약 발표 후…3기 신도시 청약일정 알림 18만명 몰려

3040세대 68% 달해…10명 중 3명은 서울 거주민이 신청

집값 급상승한 서울 대신 교통망 확보할 3기 신도시로 관심 커진듯

사업 지연 우려는 여전…정부 “면밀 검토해 사전청약 구역 확정”

헤럴드경제

그동안 시장 반응이 냉담했던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부천 대장·고양 창릉)가 정부의 ‘사전 청약’ 일정 발표 이후 점점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사진은 3기 신도시가 들어설 경기도 하남시 교산지구 일대 모습.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부천 대장·고양 창릉)가 정부의 ‘사전 청약’ 일정 발표 이후 점점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3기 신도시 발표 당시에는 거주·일자리 수요가 집중된 강남과 거리가 멀어 서울 수요 분산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컸다. 하지만, 최근 집값이 많이 오르면서 서울 지역 대신 자족기능, 교통망 등을 확보할 3기 신도시로 30~40대 젊은층이 자연스레 눈을 돌린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1·2기 신도시와 달리 3기 신도시는 자족기능을 갖추고 광역 교통망을 제때 구축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청약 예정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문화재 발굴, 주민 민원 등 사업 지연 우려가 여전히 지적된다. 정부는 이같은 지연 요소에 대해 “문화재 여건 등을 면밀히 검토해 사전청약 대상 구역을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3기 신도시 청약에 3040 큰 관심…내 집 마련의 기회로 여겨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18만명 이상이 3기 신도시 ‘청약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했다. 이 서비스는 신청자가 관심 있는 신도시 등을 등록하면 청약 일정을 3~4개월 전에 문자로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약 17만 가구 규모의 3기 신도시 청약은 2021~2022년 사전청약, 2023년 본청약, 2025년 첫 입주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청약일정 알리미 신청자를 연령별로 보면 3040세대가 68%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의 기대가 커졌다. 30대 38%와 40대 30%, 20대 10%로 집계됐다.

청약 목적은 95%가 본인 거주를 들었고 4%는 자녀 주거 지원용이라고 답했다. 3기 신도시를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신청자 중 10명 중 3명 이상이 서울 거주민으로, 서울 주택수요 분산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신청자의 거주 지역은 경기도가 57%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도 33%로 적지 않았다. 인천시는 8%였다.

신도시별 선호도(중복선택 가능)는 하남 교산(20%)과 과천(18%), 고양 창릉(17%), 남양주 왕숙(15%), 부천 대장(13%), 인천 계양(11%) 등 고른 분포를 보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는 청약방식이 추점제는 물론 신혼부부,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저축 가입기간 등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가점제까지 다양하다”면서 “소득에 따라 연령대별로 무주택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자족기능·교통망 제때 구축’ 강조한 3기 신도시…교통대책에 관심 쏠려정부가 1‧2기 신도시와 달리 교통망 구축과 자족기능을 위한 도시개발계획에 속도를 내고 있는 점도 기대감을 높인 요인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일정 알리미 신청자들이 3기 신도시를 선택한 이유로는 편리한 교통(23.6%)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주택 가격(20.7%), 직장과의 거리(19.9%) 순이었다.

정부는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된 하남교산과 과천은 도로사업 실시설계에 착수했고, 나머지 3기 신도시는 지자체 합의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내 교통대책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때 교통망이 완공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1·2기 신도시 도시철도 건설의 경우 지자체 갈등과 추가 역 신설 민원 등으로 착공이 늦춰진 경우가 빈번했다. 2012년 입주를 시작한 남양주 별내지구의 8호선 연장 별내선은 개발행위 허가 등의 문제로 연기돼, 입주 12년 뒤인 오는 2024년 개통이 목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광역교통대책 확정 이후에도 지자체와 협의가 안 돼 집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다”면서 “이번에는 지자체와 모든 합의 과정을 거쳐 대책을 확정 짓고 있어 과거 신도시보다 2년 앞당겨 빨리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3기 신도시는 특히 자족성 확보를 성공적으로 한 2기 신도시 판교를 모델로, 전체 가용면적의 40%대로 자족용지를 확보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공급계획에 따르면 인천계양과 과천의 경우 가용면적의 각각 49%, 47%를 자족용지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남양주왕숙은 32%, 하남교산은 29% 정도다.

고준석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 겸임교수는 “판교나 분당 같은 자족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 일자리가 생길 기업이 들어설 자족용지 확보와 광역교통을 빠르게 개선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사업지연 가능성이 낮은 구역 선정”…기대만큼 실망 커질수도기대가 커지는 만큼 아파트 공급이 미뤄지면 청약 대기자들의 한숨이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2009~2010년 보금자리 주택 사전청약 당시 토지보상 지연으로 본청약이 3년 이상 늦어져 상당수 사람들이 청약을 포기한 바 있다. 보금자리 주택지구인 하남 감일이 사전예약 후 본청약까지 8년 넘게 걸린 사례도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 보금자리주택 사업은 사전예약 직후나, 늦으면 2∼3년 뒤에 보상절차를 진행했으나, 3기 신도시는 사전청약 1년 전에 보상공고하는 등 보상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후 사전청약을 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 등지의 보상공고를 완료했으며 감정평가 등을 거쳐 연말부터 보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고양 창릉·부천 대장 등은 내년 초 보상 공고가 계획돼 있다.
헤럴드경제

본청약 진행 후에도 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유적이 발견되거나 인근 지자체·주민들과의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역사학계에 따르면 하남교산은 문화 유적이 밀집한 문화재의 보고로 알려져 있고, 남양주왕숙은 다리 건설 방안을 두고 인근 지역 주민들과 갈등을 겪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사전청약 시점에는 보상 및 문화재 여건 등을 면밀히 검토한 이후 대외 변수로 인한 사업지연 가능성이 낮은 구역을 최종 확정해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mss@heraldcorp.com

※ ‘부동산 360’은 부동산시장의 트렌드(Trend)와 이슈(Issue), 사람(People) 등을 종합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는 코너입니다. 부동산시장의 트렌드를 짚어내고, 이슈가 되는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 사안의 핵심과 이면을 다각도에서 짚어드리겠습니다. 부동산시장을 읽는 ‘팁(TIP)’을 ‘부동산 360’ 코너를 통해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편집자주〉
헤럴드경제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