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홍걸, 2016년 전후로 쇼핑하듯 아파트 3채 사들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홍걸 제명] 金 둘러싼 각종 의혹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제명을 결정한 김홍걸 의원은 지난 4월 총선에서 당선된 이후 재산 논란에 휘말렸다. 다주택 논란에다 중앙선관위나 국회사무처에 신고하지 않은 재산이 속속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가 당선되기 전까지 이렇다 할 직업을 가진 적이 없어 재산 형성 경위를 둘러싼 의혹도 증폭됐다.

김 의원 재산은 아버지인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남긴 서울 동교동 사저(32억5000만원)와 서울 강남 아파트 2채 등을 포함해 현재 시세로 따지면 1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김 의원이 4월 총선 당선 후 국회사무처에 등록한 재산이 후보 시절 중앙선관위에 신고한 재산보다 10억원가량 더 많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10억원가량의 서울 고덕동 아파트 분양권을 감춰뒀던 것이다. 서울 대현동 상가 지분도 전부 갖고 있었으면서 일부만 보유하고 있다고 허위 신고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6년 6월에서 12월까지 6개월 동안 서울 고덕동 아파트 분양권을 비롯해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아파트 등 주택 3채를 쇼핑하듯 사들여 부동산 투기 논란도 일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의원이 민주당의 ‘다주택 처분’ 지침에 따라 처음에는 “1채만 남기고 팔겠다”고 했다가 12억3600만원짜리 강남구 일원동 아파트를 차남에게 증여한 사실이 드러나 민주당 안에서도 “납득이 안 된다”는 말이 나왔다. 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이면서 ‘남북 경협 테마주’로 분류되는 현대로템 주식을 1억원 넘게 보유해 이해 충돌 논란에 휘말렸다.

하지만 김 의원은 재산 출처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한 번도 명쾌하게 해명하지 않았다. 보좌진을 통해 “아내가 재산 관리를 해서 몰랐다” “등기부 등본을 잘못 기재한 보좌진의 실수”라고만 했다. 김 의원은 최근 김 전 대통령이 남긴 동교동 사저와 노벨 평화상 상금 8억원가량을 자기 몫이라고 주장하며 형 김홍업씨와 법적 다툼도 벌이고 있다.

김 의원이 이 많은 재산을 어떻게 불렸는지를 놓고도 논란이 일었다. 김 의원은 2014~2018년 5년간 소득세로 135만원을 냈다. 사실상 젊은 시절부터 지금까지 매달 월급을 받는 직업을 가진 적이 없었다는 게 주변 인사들의 증언이다. 하지만 2002년 미국에서 생활할 때도 일제 렉서스를 몰고 97만5000달러(약 11억원)짜리 주택에서 거주해 자금 출처 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