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코로나19 봉쇄 노예상태에 빗댄 바 美법무, 거센 비난 직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폐쇄 명령은 노예제도 이후 최악의 시민 자유 침해"

바이든 "과학계 권고 준수 노예제도에 빗대" 비난

뉴시스

[시카고(미 일리노이주)=AP/뉴시스]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이 지난 9일 시카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장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를 위한 폐쇄 명령을 노예제도에 비유했다가 거센 비난을 받는 역풍에 휩싸였다. 2020.9.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를 위한 폐쇄 명령을 노예제도에 비유했다가 거센 비난을 받는 역풍에 휩싸였다.

바 장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힐스데일 칼리지가 주최한 한 행사에서 폐쇄 명령은 노예제도 이후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시민 자유 침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자신의 검사들이 중요한 목표들을 뒤쫓는 '헤드헌터'처럼 행동하고 있고, '비뚜러진' 정치적 조사를 위해 사법제도를 악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는 즉각 바 장관의 노예제 발언 비판에 나섰다. 바이든은 "법무장관이 당신과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과학계의 권고를 따르는 것을 노예제도와 같다고 말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바이든은 또 "이처럼 완전히 무책임한 행정부를 보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제임스 클라이번 민주당 하원의원도 "바 장관의 발언은 생명을 구하기 위한 조치를 인간을 속박하는 것과 동일시하는 것으로 내가 들어본 것 중 가장 터무니없고 신조차 깜짝 놀라게 할 말"이라고 말했다.

바 장관이 자택 격리를 비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앞서 "자택 격리가 가택연금과 비슷하다"고 밝힌 바 있으며 법무부는 몇몇 주들에 코로19 관련 규제 중 일부는 불법일 수 있다고 경고하는 서한을 보냈다. 검찰은 또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다며 일부 규제 조치들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