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19 항체검사 확대 의견, 왜 또 나오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머니투데이

(청주=뉴스1) 장수영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14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국내발생현황 및 2차 항체가 조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질병청은 지난 6월 10일부터 8월 13일까지 전국 13개 시·도에서 국민건강영양조사 2차분 잔여 혈청 1440건에 대한 항체 및 중화항체검사 결과 1건이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조사는 검체 수집기은 8월 14일 이전으로 8월 중순 이후 유행 상황을 설명하기에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차 조사에선 1555건 중 양성 확인 검체는 없었으며 전문가들이 '집단면역'의 기준으로 삼는 국민 항체 보유 비율은 60% 수준이다. 2020.9.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됐다 회복해 항체가 형성된 사람을 분별하는 항체 진단키트에 대해 새로운 환자를 찾아내는데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방역당국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자가진단용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항체 진단키트를 임신진단키트처럼 보편화시키고 정기적인 '항체가 조사'에 활용할 경우 진단키트업체에 과도한 세금 퍼주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음성' 안심했다 전파 확산 가능성...혼란 가중 우려

1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야권에서 요구한 항체 진단키트를 활용한 자가진단 방식은 항체 발생 시점을 고려하면 환자의 확산을 막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염 후 항체가 생기기까지 최소 1주의 시간이 걸려 감염 후 5일 전후로 전염력이 극대화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취약하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항체진단키트는 의료진도 어렵게 진행할 만큼 본인이 검체를 채취하기 어렵다"며 "감염 이후 항체가 생기는데 1~2주 걸리기 때문에 초기 진단에도 한계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감염 직후 검사에서 음성으로 판정되기 때문에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다. 발생 초기 일부 병원에서 검체가 오염돼 판정이 뒤바뀐 사례가 발생했을 때 검사 신뢰도에 의문이 커지는 등 방역 혼선을 초래한 바 있다.

2번의 항체가 조사에서 연이어 항체 보유자가 1명에 그치자 조사 범위를 대규모 늘리자는 의견도 나오지만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도 적지 않다. 항체가 조사가는 숨어있는 환자의 수를 유추할 수 있지만 새로운 집단감염을 막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접촉자와 의사자(의심 증상이 있는자)' 중심으로 선제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방역방침에 별다른 영향을 주기 어렵다는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머니투데이

2020.6.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항체검사 도입 확대, 3월에도 주장

항체검사는 지난 3월 대구발 대규모 유행 당시에도 도입의견이 나왔다. 항체검사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속도가 빠르면서 값이 PCR(유전자 증폭) 검사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 도입을 주장한 배경이었다.

이런 목소리는 주로 기업 대표단체에서 나왔다. 한국바이오협회 산하 체외진단기업협의회는 기존 PCR 검사 외에도 항체검사를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의료계는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항체검사방법의 정확도가 낮다는 이유로 대규모 유행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진단검사의학재단·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대한임상미생물학회·대한진단유전학회·한국검체검사전문수탁기관협회 등 6개 단체가 이같은 담화문을 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학생, 교직원을 비롯한 시민들이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과학기술직업전문학교 재학생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재학생 6백여 명과 교직원 25명 등이 해당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0.05.19. mspar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단키트 업체 수익과 직결...확대 시 건보재정 부담

의료계에서는 항체검사 확대 의견이 계속 나오는 것이 국·내외 수많은 항체진단키트 업체의 수익과 직결되는 까닭이라고 해석한다.

한 감염병 전문가는 "정책결정 자문회의나 여러 세미나에 참여하다보면 항체검사 도입을 요구하는 의견들을 여러 경로로 전달받게 된다"며 "해외 여러나라들이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있는데 왜 한국은 그렇지 않느냐고 주장할 때면 압박으로 느낄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일부 국가에서 가깝게는 한달마다 수만명을 대상으로 항체가 검사를 진행하는데 여기에 들이는 국가 비용이 상당하다는게 의료계의 설명이다. 만약 국내에서 정기적으로 대규모 항체가 검사를 진행할 경우 건강보험 재정에서 대부분 충당해야 하는 구조다.

방역당국은 하루 수천에서 수만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국가같은 상황이 온다면 항체검사를 도입할 수 있다는 의견이지만 아직까지 검토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또 기존 PCR 방식으로는 해외에 비해 진단검사 수 자체가 너무 적다는 의견에 대해선 환자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면 검사 확대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국가별 검사 건수는 각 국가가 사용하고 있는 검사의 내용들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 단순히 숫자만 가지고 얘기하기는 어렵다"며 "조기에 환자를 찾을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어 어떤 대상을 대상으로 어떻게 검사를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지 기획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지영호 기자 tellm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