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양승태와 '사법농단'

무죄·무죄·무죄, 4번째 무죄… “이래도 사법농단?”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원 “직권남용도, 수사 기밀 누설도 없었다”

윤석열·한동훈 수사 이끌어… “책임 물어야”

세계일보

18일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이태종 전 서울서부지법원장이 취재진 앞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의 이른바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사건으로 기소된 이태종 전 서울서부지법원장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로써 이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법관 중 6명이 줄줄이 무죄가 선고됐으며 아직까지 유죄를 선고받은 이는 단 한 명도 없다. 당시 수사 지휘부는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검사장(현 검찰총장)과 한동훈 3차장검사(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였는데, 법원 안팎에선 이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성난 목소리가 들려온다.

◆법원 “직권남용도, 수사 기밀 누설도 없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6부(부장판사 김래니)는 18일 직권남용 및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기소된 이태종 전 법원장 사건 1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법원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박근혜정부 시절인 2016년 10∼11월 당시 서울서부지법 집행관 사무소 직원들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 등 영장 사본을 입수,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고함으로써 수사 기밀을 누설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서부지법 사무국장 등에게 “영장 사본 등을 신속히 입수하고 그 내용을 확인해 보고하라”는 부당한 지시를 했다는 대목에 대해선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이 전 법원장이 수사 확대를 저지할 목적을 갖지 않았고, 실제로 직원들에게 수사 기밀을 취득하라고 지시한 사실도 없다”며 직권남용 및 수사 기밀 누설 혐의에 모두 무죄를 선고했다.

선고 후 이 전 법원장은 “올바른 판단을 해 주신 재판부께 감사드린다”며 “30년 넘게 일선 법원에서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재판해 온 한 법관의 훼손된 명예가 조금이나마 회복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굳이 ‘조금이나마 회복’이란 표현을 택한 건 앞으로 항소심과 상고심이 남아 있음을 의식한 처신으로 풀이된다.

세계일보

서울 서초구 대법원 청사 전경. 세계일보 자료사진


◆윤석열·한동훈 수사 이끌어… “책임 물어야”

이로써 2018∼2019년 ‘양승태 사법부’의 각종 비리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기소한 전현직 판사들 중 현재까지 6명이 무죄 선고의 기쁨을 맛보게 됐다. 이 전 법원장에 앞서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 신광렬·조의연·성창호 부장판사, 임성근 부장판사 등 3건의 관련 사건에서 모두 5명이 무죄가 선고된 바 있다.

자연히 법원 안팎에선 ‘검찰이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이냐’ 하는 분노가 들끓고 있다. 2018년 당시 윤석열 검사장과 한동훈 3차장검사가 이끌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하루가 멀다 하고 법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판사들을 소환조사했다. 그 결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되고 전직 대법관부터 지법 부장판사까지 다양한 직급의 판사가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하지만 잇따르는 무죄 선고에 ‘애초 검찰 수사가 잘못된 것’이란 지적이 빗발치는 모양새다.

수사를 이끈 윤 검사장은 현재 검찰총장이고, 한 차장검사는 검사장으로 승진해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을 맡고 있다. 이날 1심 무죄 선고를 받은 이태종 전 법원장은 “그간 재판 과정에서 ‘검찰권 남용’ 등을 항변했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는 등 일단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