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서 인증 중고차 '온라인 판매' 나선 토요타…대립 여전한 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토요타, '중고차 온라인 스토어' 개설해 향후 연간 5만 대 판매 계획…국내, 찬반양론 격화

이투데이

토요타 중고차 온라인 스토어 (출처=토요타 홈페이지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성차 제조사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놓고 국내에서 찬반 대립이 지속하는 가운데, 토요타는 일본에서 자사의 인증 중고차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더 큰 갈등을 막기 위해 양측 이견을 조율할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토요타 "인증 중고차 年 5만 대 온라인으로 판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외신에 따르면 토요타는 일본에서 전용 홈페이지인 ‘중고차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해 토요타 인증 중고차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고객은 이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중고차를 선택하고 견적 산출과 최종 계약까지 끝낼 수 있다.

토요타는 일부 인증 중고차 판매 대리점과 계약을 통해 약 200대의 초도물량을 확보했고, 올해 말까지 우선 16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참여 대리점을 전국으로 확장하고 연간 5만 대의 인증 중고차를 온라인 채널로 판매할 계획이다.

토요타가 온라인 중고차 판매를 결정한 배경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서비스와 중고차 수요가 높아진 현실이 있다.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오프라인 대리점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급격히 줄었고, 경기 부진으로 신차보다 저렴한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 시장 침체로 악화한 판매 현장의 수익을 보전하려는 이유도 있다.

반면, 완성차 제조사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금지된 국내에서는 사업 허용 여부를 놓고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지난해 11월 중고차 매매업을 중소기업으로 제한하는 것이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낸 뒤 6개월 이내에 중소벤처기업부가 결정을 내려야 했지만,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어서다.

이투데이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자리한 메르세데스-벤츠 인증 중고차 가양 전시장의 모습. 운영은 공식딜러인 KCC오토가 맡는다. (사진제공=KCC오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성차 업계 "품질 관리ㆍ판매 활성화 위해 시장 진출 필요"


완성차 업계는 제조사가 직접 중고차를 관리해 판매할 수 있어야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 규제가 없는 선진국에서는 ‘중고차 인증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 제도가 중고차 가치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해 시장 활성화에도 이바지한다는 주장이다.

중고차 인증제란 소비자가 구매한 신차 중 일정 기한이나 주행거리 내로 운행한 차를 완성차 업체가 다시 구매하고, 상태를 정밀 점검 및 검사한 뒤 필요할 경우 수리해 새로운 고객에게 판매하는 제도다. 현재 국내에서는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렉서스 등이 인증 중고차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또한, KAMA는 “국내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참여 제한이 판매자와 구매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을 유발해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된다”라고도 주장했다.

중고차 인증제가 전면 시행되는 해외에서는 전문적인 적정가격 산출시스템과 철저한 품질인증절차가 있어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높지만, 국내에선 국산 인증 중고차가 없고 객관적 품질 인증 시스템 등의 미비로 소비자의 불신이 높다는 설명이다.

중고차 업계 "과한 비판…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 필요"


반면, 기존 중고차 업계는 억울하다는 견해다. 허위매물 등 범죄 행위를 벌이는 집단은 소수에 불과하고, 제조사의 시장 진입을 허용하는 방식이 이를 해결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365’ 사이트에 자동차 이력이 공개되고 있어,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가 낮다는 비판 역시 과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완성차 제조사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면 전체적인 가격이 높아져 되레 소비자의 이익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덧붙인다.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연합회 회장은 “자동차 제조사가 판매와 유통까지 담당하는 전 세계 유례없는 혜택을 받고 있음에도, 중고차 매매까지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중고차 매매업은 대기업 진출로부터 보호받아야 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상생 안 마련해 갈등 끝내야


소모적인 갈등이 지속하는 만큼, 정부가 어떤 식으로든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고 양측이 동의할 수 있는 상생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개선을 위해 우선 정부가 관리,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양측의 의견 접근을 유도해야 한다"며 "기존 중고차 매매업자도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완성차 업계도 진정성 있는 상생 모델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투데이/유창욱 기자(woog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