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블랙핑크 '아이스크림' 빌보드 핫100 13위...K팝 여성그룹 최고기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그룹 블랙핑크.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룹 블랙핑크가 팝스타 셀레나 고메즈와 함께 작업한 신곡 '아이스크림(Ice Cream)'으로 미국 빌보드 종합 싱글차트인 핫100에서 K팝 여성 그룹 사상 최고 순위인 13위에 올랐다.

8일(현지시간) 빌보드는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이 '핫 100' 차트에 13위로 데뷔했다고 밝혔다. 이전까지 이 차트에서 K팝 여성 그룹 최고 기록을 갖고 있던 것도 블랙핑크였다. 이들은 올해 발매한 싱글 '하우 유 라이크 댓'과 레이디 가가 곡에 피처링한 '사워 캔디'로 33위에 오른 적이 있다.

블랙핑크는 2018년 '뚜두뚜두'(55위)로 핫 100에 처음 올랐으며, 같은 해 영국 팝가수 두아 리파와 함께 부른 '키스 앤드 메이크업'(93위), 지난해 발매한 '킬 디스 러브'(41위) 등을 통해 차트를 공략해 왔다. 빌보드에 따르면 핫 100 40위권에 3곡을 연속으로 올려놓은 여성 그룹은 미국의 '피프스 하모니'가 2015~2016년 4곡 연속 올린 이후 블랙핑크가 처음이다.

'핫 100'은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한 주간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다. '아이스크림'은 발매 첫 주 미국에서 스트리밍 1,830만회, 다운로드 2만3,000건을 기록했다. 라디오 방송 횟수로 집계하는 '팝 송스' 차트에서도 32위로 진입했다.

댄스 팝 장르 곡인 '아이스크림'은 블랙핑크 멤버 전원이 영어로 대부분의 가사를 소화했는데 YG엔터테인먼트 소속 프로듀서 테디를 비롯해 토미 브라운, 미스터 프랭크스 등 해외 프로듀서들이 참여했다. 아리아나 그란데가 곡 작업에 참여한 것으로도 화제가 됐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공개된 지 열흘 만인 지난 8일 유튜브 조회 수 2억 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블랙핑크는 '아이스크림' 등이 수록된 첫 정규앨범을 내달 2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앨범은 지난달 28일 예약 판매가 시작된 지 6일 만에 선주문량 80만장을 넘어서 국내 여성 그룹 최다 앨범 판매량 기록을 세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고경석 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