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AI드론으로 도시가스배관 안전 관리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 C&C AI드론 순회점검 지역 확대

-AI기술로 굴착공사 현장 포착

-증강현실이 땅밑 배관 위치 확인

헤럴드경제

에이든(AIDEN) 드론 기반 순회 점검 서비스가 굴착공사 현장을 찾아낸 모습 [SK㈜ C&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SK㈜ C&C가 AI(인공지능) 드론을 활용한 디지털 안전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SK㈜ C&C는 ‘에이든(AIDEN) 드론 기반 순회 점검 서비스’를 청주 SK E&S 도시가스배관에 적용한 데 이어 구미·포항·춘천으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에이든 드론 기반 순회 점검 서비스’(이하 드론 점검 서비스)는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과 주변CCTV·모바일 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경고하는 클라우드 기반 안전 관리 서비스다. 굴착 공사를 할 때 땅속 가스 배관 위치를 알려줘 사전에 대형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SK㈜ C&C의 비전 AI 솔루션 ‘에이든’과 연계한 드론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주택가 밀집지역이나 택지개발지구 등 안전관리 취약 지역에 위치한 시설물·가스관 등을 감시한다.

비전 AI는 인간의 시각 능력을 재현한 인공지능이다. 특히 비전 AI를 활용한 드론 점검 서비스는 미신고 굴착 공사로 인한 사고를 방지한다. 객체 인식 기술을 이용,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굴삭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지리정보 시스템과 연계해 땅 밑에 묻혀 있는 가스 배관 위치를 증강현실로 보여준다.

증강현실(AR)·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드론을 굴착공사 관리 등 안전관리 분야에 활용한 사례는 국내 최초다.
헤럴드경제

증강현실(AR)·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에이든 드론을 현장에 띄우는 모습 [SK㈜ C&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증강현실에 원근감도 적용해 위치 식별률을 높였다. 주변 지난해 서비스를 시작했을 당시 90%였던 인식률이 현재는 93%까지 향상됐다.

에이든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별도의 시스템 투자 부담이 없다고 SK㈜ C&C는 설명했다. 이에 고객이 보유한 드론과 연계만 하면 언제든 드론 점검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

이원일 SK㈜ C&C 플랫폼3그룹장은 “에이든은 드론 뿐 아니라 CCTV, 모바일 영상 등 다양한 영상의 실시간 분석에 강점이 있다”며 “지자체 등과도 협력해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위험 지역은 물론 광범위한 지역 안전 관리에 널리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killpas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