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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예수정 “노년에도 성장한답니다… 그것이 영화의 희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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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세에 성폭행 당한 효정役 연기

세상 향해 목소리 내는 과정 그려

“뉴스 속에서 노년은 가기 싫은 길

그 모습 사실적 묘사가 작품 매력

배우의 딸 소리 제일 듣기 싫어해

스스로 억압에서 해방될 때 성장”

세계일보

영화 ‘69세’의 예수정은 “노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이라고 소개하며 “죽음처럼 노년도 피할 수 없는데 청년들이 늙기를 싫어하고 무서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엣나인필름 제공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장 회장,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 자홍 엄마, 드라마 ‘공항 가는 길’ 고 여사….

사람들이 배우 예수정(65)을 부르는 호칭은 다양하다. 그는 거리낌 없이 스스로를 “무명 배우”로 칭하며 “제 이름을 몰라도 작품 속 인물로 불러 주는 게 그렇게 좋을 수가 없다”고 말한다. 다만 ‘여성 노년 배우’란 말은 거부한다.

“인터뷰 질문지를 받으면 제일 먼저 그 말이 나와요. 굉장히 특이한 일이에요. 숀 코네리를 남성 노년 배우라고 하진 않잖아요?”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한 카페에서 만난 예수정은 “그런 호칭을 쓰는 걸 볼 때도 ‘69세’가 편견에 대한 얘기를 잘했구나 싶다”고 말했다. 그는 영화 ‘69세’에서 29세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69세 효정 역을 맡았다.

“영화에서 두드러진 편견은 69세 여성에게 여성성이 없다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성폭행은 없다는 것, 이게 현실이란 거죠. 여성성은 교태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성폭행은 소재일 뿐이고, 개인적 삶을 다뤄 (한국 사회에) 필요한 얘기라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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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효정이 일을 감당하고 상황에 대처하는 태도가 “지극히 사실적”이라고 강조했다.

“노년의 모습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조심스러우면서도 적극적으로 다룬 영화나 드라마는 보질 못했어요. 좀 섭섭했죠. 노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렸다는 게 이 작품의 미덕 같아요. 사실 노년은 이래도 저래도 살아요. 짬밥이 있잖아요. 우린 충분히 살아갈 수 있어요. 청년들이 불쌍하죠. 죽음처럼 노년도 피할 수 없는데 늙기를 싫어하는 거예요. 무서워하고 있어요. 궁금해 하지도 않죠. (광화문 집회 등) TV 뉴스에 나오는 노년 모습은 가기 싫은 길이잖아요. 그렇지 않은 노년이 훨씬 더 많아요. 그들은 워낙 조용해 볼 수 없어요.”

이어 나이 듦에 대한 지론을 펼쳤다.

“노년에도 성장한답니다. 그게 영화 핵심이고 희망이에요. 내겐 가까운 미래이고 여러분에겐 먼 미래, 우리 미래잖아요. 정신 줄 놓지 않으면 성장하게 돼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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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세’ 해외 포스터. 예수정은 “영문명 ‘언 올드 레이디(An Old Lady)’는 여성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머니를 보며 나이 드는 걸 그렇게 두려워하진 않았다”면서도 “내가 나를 제일 억압했다”고 젊은 시절을 돌아봤다. MBC 장수 드라마 ‘전원일기’에서 김 회장(최불암 분) 어머니 역을 맡은 고 정애란이 어머니다.

“항상 바른 자세로 있는 듯 없는 듯 살았어요. ‘배우 딸이라 저렇다’ 소리가 듣기 싫었거든요. 스스로의 억압에서 해방되는 걸 느끼는 순간이 성장의 순간이라 봐요. 인생에서 단 한 발을 떼는 게 중요하잖아요. 이 점을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담아낸 게 좋습니다.”

연극 무대에도 꾸준히 오르는 그는 알아보는 팬들이 늘며 “파자마 바지를 입고 다녀도 아무렇지 않았는데 자유를 잃었다”며 웃었다. 화면에서처럼 따뜻하고 기품 있으면서도 유머감각이 넘쳤다.

박진영 기자 jyp@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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