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WHO, 코로나19 백신 민족주의 재차 경고…"집단 대응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적극적인 독감 예방접종 주문…"코로나19와 동시 확산 피해야"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세계보건기구(WHO)는 1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민족주의를 재차 경고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정례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지도자들은 자국민을 먼저 보호해야 한다는 바람이 있겠지만, 이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대응은 집단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팬데믹을 종식하고 경제 활동을 재개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단지 몇몇 국가의 전체 국민보다는 전 세계의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며 백신을 공유하는 것이 각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WHO가 주도하는 글로벌 백신 공급 메커니즘인 '코백스'(COVAX)에 가입을 독려하는 서한을 각 회원국에 보냈다고 전했다.

그는 만일 코로나19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 개발이 확인되면 이를 두 단계를 통해 공정하게 분배할 것이라고 말했다.

1단계로 각국 인구의 20%에 해당하는 물량을 동시에 분배하고, 2단계로 각국이 처한 상황을 고려해 추가로 나눈다는 설명이다.

그는 1단계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등 각국의 고위험군 대부분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WHO는 올해 적극적인 독감 예방 접종을 주문했다.

브리핑에 배석한 브루스 에일워드 WHO 선임 고문은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확산하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며 각국이 독감 예방 접종을 광범위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코로나19에 대한 젊은이들의 주의를 재차 당부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판케르크호버 팀장은 코로나19 발병이 처음 보고됐던 중국 우한의 한 워터파크에 대규모 인파가 몰린 사진에 대한 질문에 중국 외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담은 사진을 봤으며 일상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그는 "우리는 젊은이들이 결국 중환자실에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있다"며 "젊은이들은 이 바이러스로 죽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필리핀 마닐라에 자리한 WHO의 서태평양 지역 사무국도 이날 화상 브리핑을 열고 "20∼40대가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감염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 취약한 계층으로 바이러스가 유출될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우려했다.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