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친일 비호가 보수인가"…김원웅 광복회장 기념사 뜯어보니

댓글 3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원웅 광복회장,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

"이승만, 반민특위 폭력적 해체하고 친일파 결탁"

"화폐 속 인물에 독립운동가 없는 나라는 한국 뿐"

"애국가 작곡 안익태 친일·친나치 자료 독일서 받아"

"현충원 명당에 독립군 토벌 앞장선 자 묻혀 있어"

"친일 미청산은 한국 기저질환…청산은 국민 명령"

"친일 비호하며 보수? 이완용을 보수라고 하는 것"

與 "친일 제대로 청산해야" vs 野 "반일 장사" 반발

뉴시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0.08.15.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김원웅 광복회 회장이 15일 광복절 경축식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애국가 작곡가 안익태 선생 등을 직접 거론하며 "친일 청산은 국민의 명령"이라고 말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여당에서는 친일 잔재를 제대로 청산해야 한다며 환영한 반면 야권에서는 '반일(反日) 장사' '진영 논리'라고 맹비난했다. 제주도에서는 원희룡 지사가 "동의할 수 없다" "편가르기"라고 반발하면서 기념식이 파행되는 소동도 벌어졌다.

특히 김 회장이 국립묘지에 안치된 친일·반민족 인사의 묘를 이전하는 이른바 '파묘(破墓)'를 주장하면서 한동안 정치권에서 '파묘법' 추진을 놓고 대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서 "일제 패망 후 미군정을 거쳐 한국 정부가 수립됐고, 가슴 아픈 일이 전개됐다. 이승만은 반민특위를 폭력적으로 해체시키고 친일파와 결탁했다"며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가 됐고, 청산하지 못한 역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국가든 화폐 속 인물은 국가 정통성의 상징이다. 미국의 조지 워싱턴, 프랑스의 드골, 인도의 간디, 베트남의 호찌민은 그 나라의 화폐 속에 있는 독립 운동가들"이라며 "전 세계에서 화폐의 인물에 독립운동가가 없는 나라는 대한민국 한 나라뿐"이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2020.08.15.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회장은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선생 역시 '민족 반역자'라고 지칭하며, 최근 광복회가 독일 정부에서 안익태의 친일·친(親)나치 관련 자료를 받았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이어 "안익태가 베를린에서 만주국 건국 10주년 축하 연주회를 지휘하는 영상이 있다. 민족 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한 나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 회장은 노무현 정부 당시 국회에서 외교·통일정책을 총괄하는 통일외교통상위원장으로 일본 정치인을 만난 일화를 소개하면서 '파묘' 논란에도 불을 붙였다.

그는 "일본 정치인을 만나 '독일처럼 진심으로 과거청산을 하라' '전범 위패가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에 일본 정치인은 '서울에 있는 국립현충원에는 야스쿠니신사에 합사된 전범, 그 전범의 졸개들이 묻혀 있더라. 당신들은 왜 그곳을 참배하느냐' '우리더러 과거 청산하라고? 당신들이나 제대로 하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현충원에서 가장 명당이라는 곳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자가 묻혀 있다"며 "해방 후 군 장성과 국방부 장관을 지낸 자다. 이런 친일반민족인사 69명이 지금 국립현충원에 안장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신태영 전 국방부 장관 등을 지칭한 것으로 추정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5일 광복회를 찾아 김원웅 광복회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박주민 후보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김 회장은 "친일 미청산은 한국사회의 기저 질환"이라며 "반성 없는 민족 반역자를 끌어안는 것은 국민 화합이 아니다. 친일 청산은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하면서 정치권을 향해 '국립묘지법' 개정을 요구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지난 3월 국회의원 후보 1109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립묘지에서 친일 반민족 인사의 묘를 이장할 것인지, 만약 이장을 안 할 경우 묘지에 친일 행적비를 세우는 '국립묘지법 개정'에 대해 지역구 당선자 253명 중 3분의 2가 넘는 190명이 찬성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도 과반수, 미래통합당도 과반수가 찬성했다. 올해 가을 정기국회에서 국립묘지법이 개정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친일을 비호하며 자신을 보수라고 말하는 것은 매국노 이완용을 보수라고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나"고 물으며 "한국 사회의 갈등 구조는 보수와 진보가 아니고 민족과 반민족"이라고 주장했다. 또 "반성 없는 민족반역자를 끌어안는 것은 국민화합이 아니다. 정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장 야권은 이승만 전 대통령을 '친일파'로 규정한 데 대해 격앙하면서 친일 청산 추진이 '진영 논리'라고 맹비난했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깜냥도 안 되는 광복회장의 망나니짓에 광복절 기념식이 퇴색돼버려 안타깝고 아쉽다"며 "정작 일본에는 한마디도 제대로 못 하면서 거꾸로 국민을 상대로 칼을 겨누고 진영 논리를 부추기는 사람은 광복회장의 자격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뉴시스

[제주=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전 제주시 조천체육관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0.08.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허은아 통합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정권 지지율이 떨어지니 '반일 장사'를 하려는 것"이라며 "반일 친북, 반미 친문의 김원웅 회장은 파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가 김 회장의 기념사 대독이 이뤄진 직후 준비된 경축사를 읽는 대신 즉석에서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하자, 일부 참석자들이 고성을 지르고 퇴장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원 지사는 "결코 동의할 수 없는 편향된 역사만이 들어가 있는 이야기를 기념사라고 광복회 제주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처사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편 저편을 나눠 하나만이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 받아야 되는 시각으로 역사를 조각 내고, 국민을 다시 편가르기 하는 시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반면 국립묘지에 안장된 친일반민족 행위자를 이장하는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는 여당은 제대로 된 '친일 청산'에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대전=뉴시스]추상철 기자 = 15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故백선엽 장군 안장식에서 고인이 장군 3묘역에 도착하고 있다. 2020.07.1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권칠승 민주당 의원 등 11명은 친일반민족행위자의 국립묘지 안장을 금지하고, 유골이나 시신을 다른 장소로 이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국립묘지 설치 및 운영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홍걸 민주당 의원 역시 친일 반민족 행위자나 서훈이 취소된 사람은 국립묘지 밖으로 이장하도록 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다.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온전히 청산되고 있지 못한 친일 역사는 독립 선열들 앞에 고개 들기 어려운 부끄러움"이라며 "친일 반민족 행위자들이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현실을 선열들 앞에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적었다. 이어 "친일 역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후과"라며 친일 잔재 청산을 강조했다.

한편 파묘법 논란이 확산되면서 대전국립현충원에 안장된 고(故) 백선엽 장군 문제도 다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백 전 장군은 6·25 전쟁 당시 주요 전투를 승리를 이끌며 한국군 최초로 4성 장군에 올랐지만 과거 만주군 간도특설대 장교로 복무한 이력 등 친일 행적으로 '현충원 안장'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