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폼페이오, 폴란드서 방위협정 서명…주독미군 재배치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폴란드 주둔 미군 확대 관련 비용 분담 등 제시

뉴시스

[바르샤바=AP/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이 15일(현지시간) 바르샤바에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과 방위협력강화협정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8.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미국이 폴란드와 방위 협력에 관한 합의를 체결했다. 이로써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주독미군 감축이 본격화되리란 분석이 나온다.

ABC뉴스는 15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바르샤바에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과 방위협력강화협정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부·동부 유럽 4개국 순방 중이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이날 협약에 대해 "위협이 있을 때 우리 병사들이 팔을 맞잡고 일어서리란 보장"이라며 "유럽의 우리 지역 다른 국가의 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역시 성명을 통해 "이번 합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억지력과 유럽 안보를 강화하고, 민주주의, 자유, 주권을 보장하기 위해 폴란드 주둔 미군을 늘리고 우리의 군사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의는 구체적으로 폴란드 주둔 미군 확대에 따른 인프라 비용 분담 등 방식을 제시한다. ABC는 이번 합의에 대해 "독일에서 폴란드로의 미 병력 재배치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