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광복절에 민주 "친일 잔재 제대로 청산해야" 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2020년 8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격랑의 한반도, 남북경협의 미래는'을 주제로 열린 연합인포맥스 제7회 통일금융 콘퍼런스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대담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광복절인 15일 친일 잔재를 제대로 청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영길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온전히 청산되고 있지 못한 친일 역사는 독립 선열들 앞에 고개 들기 어려운 부끄러움"이라며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이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현실을 선열들 앞에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라도 이들 묘를 이장하거나, 친일행적을 표식이라도 하자는 법안을 '국민 편 가르기'라며 반대하는 이들이 주요 정치 세력의 하나인 모습은 부끄러움을 더하게 한다. '반일종족주의'라는 희대의 요설을 퍼트리는 자들이 오히려 나를 고소하는 지경에 이르러서는 부끄러움을 넘어 분노가 치밀어오른다"고 했다.

송 의원은 "친일 역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후과"라며 이들이 법정에서 반드시 죗값을 치르고 다시는 준동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2020년 7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박수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1년 전 일본 무역 도발이 있었을 때 한국이 어떻게 일본을 이기냐며 적당히 고개 숙이자는 무리가 있었다. 50년 전 돈 몇푼 적당히 받고 일본의 한국 강점을 적당히 눈감아 주자는 무리가 있었다"며 "민족반역 역사는 100년 전에도 50년 전에도 지금도 옷의 색깔을 바꿔 입으며 면면히 암약하고 있다. 우리는 이들을 통칭해 토착 왜구라 부른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프랑스는 민족반역자에게는 공소시효가 없다며 나치 부역자들을 끝까지 추적하여 처벌했다"며 "민족반역자를 철저히 처벌하고 나서 프랑스는 톨레랑스 관용의 나라, 문화예술의 강국이 됐다. 광복절 새삼 토착 왜구와 프랑스의 민족정기 바로 세우기의 기풍을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오기형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정부와 국회는 2010년 친일재산조사위 해산 이후 지리멸렬했던 친일파 재산 환수 과정을 엄중하게 성찰해야 한다. 여전히 몰염치한 친일파 후손보다 더 강한 자세로 친일파 재산을 환수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상설기구인 2기 친일재산조사위를 만들어서라도 마지막 1필지의 친일재산까지 환수하여 역사적 정의를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