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트럼프, 바이트댄스에 90일 이내 미국서 틱톡사업 처분 명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0일 이내에 미국에서 틱톡 사업을 처분할 것을 모회사 중국기업 바이트댄스에 명령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이같은 명령을 내리면서 "바이트댄스가 미국에서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를 한다는 점을 뒷받침하는 믿을 만한 증거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명령은 그간 미국에서 틱톡사업을 철수하거나 매각하도록 하는 미 행정부가 바이트댄스에 압력을 넣어온 것에 대한 확실한 법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마이크로소프트(MS)가 미국내 틱톡 사업을 사들일 것을 지지해 왔고 또 상당한 수수료를 정부에 내야한다고 강조해왔다.

바이트댄스는 MS와 틱톡의 북미·호주·뉴질랜드 사업부 매각에 대한 논의를 한창 진행하고 있다.

한편 위챗 등 중국기업과의 모든 거래를 금지시킨 지난번 조치가 실제 애플이 중국에서 아이폰을 판매하는 것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걱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내가 하는 모든일은 미국의 안전과 안보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일 트럼프 대통령은 모바일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틱톡 모기업인 바이트댄스, 위챗과 모기업 텐센트에 대한 거래금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행정명령은 서명일로부터 45일 뒤에 발효된다.

뉴스핌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 국기와 미국 국기 뒤로 보이는 위챗(Wechat)과 틱톡(TikTok)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일러스트 이미지. 2020.08.0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00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