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日정부, 선제공격 가능한 나라 말해…묵과할 수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집권 이후 한 차례도 사죄 안해…오히려 경제침략으로 도발"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회 제한명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지사의 방침에 따라 도내 모든 종교시설에는 오는 15일부터 2주간 집합제한 행정명령이 발효된다. (경기도 제공) 2020.8.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광복절 75주년인 15일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완전한 자주독립의 꿈, 평화와 번영으로 이어가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75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일제의 수탈은 우리에게 여전히 씻을 수 없는 상처"라며 "일상을 송두리째 빼앗고 짓밟은 일본은 여전히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는 지난 2012년 집권 이후 단 한 차례도 사죄를 한 적이 없다"며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 배상 판결에 반발하며 오히려 경제 침략으로 도발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해가 지나 다시 광복절을 맞이하는 지금, 일본 정부는 선제공격이 가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하고 있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언급 "일본 정부는 역사의 증인들이 사라질 때까지 눈과 귀를 막고 버티면 모든 과오가 없던 일이 될 거라고 믿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것은 착각일 뿐"이라며 "과거를 용서받고 미래로 함께 나아가는 유일한 방법은 피해자가 괜찮다고 할 때까지 사죄하고 합당한 책임을 지며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길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인류 보편의 양식에 걸맞은 행동으로 인권과 평화를 애호하는 진정한 이웃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또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조치에 대해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시작된 자발적인 불매운동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고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독립을 이루려는 노력도 짧은 기간 안에 성과를 내고 있다"며 "완전한 기술독립으로 부강한 나라를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했다.
hanant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