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김부겸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부터 추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머니투데이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은 15일 "당대표가 되면 4·27 판문점 선언이 법적 구속력을 갖도록 국회 비준부터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광복의 감격도 잠시, 우리 역사는 한국 전쟁과 분단으로 이어졌다.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의 10·4 남북정상선언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기틀이 겨우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토대 위에 이뤄진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4·27 판문점 선언은, 평화 체제 구축을 향한 한 단계 도약이었다"며 "지금은 비록 교착 국면이지만 그래도 우리는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힘을 실어드려야 한다. 이 장관은 얼마 전 민간단체가 신청한 코로나 진단 키트와 방호복, 열화상 카메라와 마스크 등의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 앞으로 인도적 지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아울러 남북 간 합의 사항들을 직접 점검하여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실현하실 것으로 믿는다"며 "제가 당대표가 되면 국회를 통해서 법적으로, 당 차원에서는 정치적으로 확실히 뒷받침하겠다. 4·27 판문점 선언이 법적 구속력을 갖도록 국회 비준부터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가 당대표 경선을 2주 앞두고 '4·27 판문점 선언'을 언급한 것은 문 대통령 지지층을 의식한 행보로 읽힌다. 선두인 이낙연 당대표 후보와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 문 대통령의 지지층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전당대회에서 차기 당대표를 선출한다. 당대표 선거에는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 3명이 출마했다.

박가영 기자 park080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