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셀트리온 3형제 2분기 동반 깜짝 실적..성장세는 계속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셀트리온그룹 계열사인 '셀트리온 3형제'가 나란히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크게 늘면서 탄탄한 실적을 자랑했다. 임상 막바지에 있는 새로운 바이오시밀러가 줄줄이 대기중이라 성장 전망도 밝다는 평가다.

14일 셀트리온제약은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463억9000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57억4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8% 가량 증가했다. 셀트리온제약의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은 101억원으로 전년보다 85% 급증했다.

셀트리온제약은 케미컬의약품과 바이오시밀러 각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호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빠른 비대면 마케팅 전환과 장기 처방이 가능한 전문의약품 위주의 마케팅 강화가 실적 개선에 유효했다는 분석이다.

제품별로는 대표 제품인 고덱스가 2분기 1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반기 누적 매출은 약 34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4.5% 증가한 실적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는 자가면역치료제 램시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3종 모두 2분기 전년동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 2분기 연결기준 428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82.5% 성장한 규모다. 영업이익은 1818억원으로 무려 118% 급증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42.4%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7%포인트, 전분기 대비로는 10%포인트 늘어났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율로, 기업이 본연의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성과를 나타낸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 2분기 매출액 42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47.6%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858억원을 기록하며 무려 833.3% 급증세를 나타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역시 영업이익률이 20.7%를 기록하며, 2017년 이후 첫 20%대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지난해 4분기 이후 3개 분기 연속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지속하는 추세다.

시장 전문가들은 셀트리온그룹이 '대단한 실적'을 냈다고 평가했다.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가파른 성장세가 깜짝 실적을 만들어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트룩시마가 점유율 16.4%를 확보하며 가파르게 성장했고, 유럽 시장에서는 오리지널 의약품인 리툭산보다 처방이 많이 되면서 점유율 40%를 유지했다.

흥국증권은 "유럽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점유율 유지와 미국 시장에 서의 급격한 점유율 확대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했다"며 "1공장이 1분기부터 정상 가동됨에 따라 원가율이 회복되었고 생산 간격을 개선해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앞으로도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하반기 유럽에서 램시마SC의 처방이 본격화되는데다 내년에 출시될 바이오시밀러가 대기 중이기 때문이다. 현재 셀트리온은 아바스틴과 졸레어 바이오시밀러가 임상 3상 단계에 있으며, 스텔라라 시밀러는 임상 1상을 개시했다.

한양증권은 "졸레어와 스텔라라는 시장규모도 상당한데, 셀트리온이 퍼스트 무버로 개발 중이다"라며 "당장 보이지는 않지만, 올해와 같은 성장은 미래에도 몇 번이고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