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부동산 덫에 40% 지지율 붕괴…靑 메시지가 달라졌다

댓글 2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박종진 기자, 박가영 기자, 김하늬 기자, 이해진 기자] 文대통령 지지율 40% 붕괴 '조국 사태때로 회귀'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졌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반발 심리가 커지면서 '콘크리트 지지층'이었던 40%대 지지선이 무너진 결과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4일 발표한 8월 둘째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9%.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53%였다.

이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최저치(한국 갤럽 기준)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겪었던 지난해 10월 셋째주와 동률이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5%p 떨어졌다. 부정평가는 7%p 올랐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부동산 정책'(35%)이 1위로 꼽혔다. 집값 폭등에 따른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이 지속적인 지지율 하락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12%) '경제·민생문제 해결 부족'(8%) '독단적·일방적·편파적' '북한관계'(5%) 등이 부정평가 이유에 올랐다.

지지정당별로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74%, 정의당 지지층의 5%가 긍정평가를 내린 반면, 미래통합당 지지층은 90%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무당층에서는 62%가 대통령 직무수행을 부정적으로, 22%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머니투데이


연령별 긍/부정률은 18~29세(이하 '20대') 38%/46%, 30대 43%/47%, 40대 47%/46%, 50대 36%/61%, 60대 33%/62%다.

특히 문 대통령 지지율은 하락폭은 30대(60%→43%), 지역별로는 서울(48%→35%) 등에서 상대적으로 컸다.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4%p 하락한 33%로 문재인 정부 출범후 최저치로 추락했다. 하락폭은 수도권, 호남권, 성향 진보층, 30대에서 상대적으로 컸다.

반면에 미래통합당 지지율은 2%p 오른 27%로 창당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민주당과의 격차도 6%p로 크게 좁혔다.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이후 최소 격차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고)

코로나보다 센 부동산…文지지율, 3개월여만 32%p 증발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8.1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보다 부동산이 셌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에 미친 영향에서다.

방역에 성공했다는 평가 속에 지난 총선 이후 71%까지 치솟았던 긍정 평가는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에 30%대로 주저앉았다. 지난해 온 나라를 들끓게 했던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 때와 같은 수준이자 취임 후 최저치다.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4일 발표한 8월 둘째 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에서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9%에 불과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53%였다.

5월 첫째 주 71%였던 긍정 평가는 집값 급등,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이 본격화된 지난달부터 50%대가 무너지며 연거푸 떨어졌다. 7월 둘째 주 47%를 기록한데 이어 한 달 만에 소위 콘크리트 지지율로도 여겨졌던 '40%대'가 붕괴됐다.

◇부정 평가 압도적 1위 '부동산 정책'…서울 부정평가, PK와 같은 수준



부동산 정책 논란이 핵심 하락 요인이다. 응답자들의 부정 평가 이유로는 압도적 1위(35%)가 부동산 정책이었다. 이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12%,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이 8%였다.

긍정 평가 이유로 코로나19 대처(24%), 최선을 다한다(8%) 등이 꼽혔지만 부정 평가를 덮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지역별로는 호남, 연령별로는 40대를 제외하고는 모든 지역, 연령대, 성별에서 부정 평가가 우세했다.

특히 집값에 상대적으로 예민하고 각종 부동산 규제 정책이 집중되는 서울에서 부정 평가는 59%에 달했다. 보수색이 짙은 부산·울산·경남(PK)에서 부정 평가와 같을 정도다.

머니투데이


◇민심 부글부글하는데, 대통령은 "집값 상승세 진정" 현실 인식 논란 커져



대통령의 지지도가 빠르게 하락하는 데에는 '현실 인식 논란'도 상당한 영향을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심이 요동치는데도 문 대통령은 정책 효과가 발휘되기 시작하고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는 취지로 발언해왔다.

문 대통령은 1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동산 종합대책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과열 현상을 빚던 주택 시장이 안정화되고,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대책의 효과가 본격화되면 이런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리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국감정원 지표를 인용하며 실제 주택 가격 상승률이 둔화하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국민들의 체감과는 괴리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듣고 "경제부총리가 경제 사령탑으로서의 총체적 역할을 잘하고 있다”며 "자신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라"고도 했다.



◇경제라인 그대로, 노영민 실장 사표는 '반려'…野 "달나라 대통령"


대통령이 경제정책 책임자를 칭찬하는 마당이니 인사 조치가 이뤄질 리가 없다. 야당의 지속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홍 부총리를 비롯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정책 라인은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사를 단행했지만 주택처분 논란의 중심에 섰던 노영민 비서실장의 사표는 반려하고 유임시켰다.

당장 야당에서는 문 대통령의 현실인식 등을 겨냥해 "달나라 대통령"이라는 비판이 쏟아진다. 국정 지지도 하락은 야권의 이 같은 비판에 국민들도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文대통령 지지율 40% 깨진날…靑메시지가 달라졌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지면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자 청와대 기류가 바뀌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미래통합당에 역전당하고, 문 대통령 지지율이 2주연속 하락했을때만해도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날은 달랐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상황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무엇보다 국민들의 생각이 중요하기 때문에, 국민의 뜻을 더욱 받들어 열심히 일하라는 뜻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대통령 지지율과 여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 현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이다. 청와대에선 그간 문 대통령 지지율의 심리적 마지노선을 40%로 잡았다. 문 대통령이 2017년 대선때 41%로 당선됐고, 그정도의 콘크리트 지지율이 있을 것으로 봤다.

실제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때에도 40%가 잠시 붕괴(2019년 10월)됐지만 다시 올랐고, 코로나19(COVID-19) 위기 상황을 거치면서 지난 4월 총선 직후엔 70%를 돌파했었다. 문 대통령의 최근 10개월새 지지율은 40~70%에서 움직였다.

문제는 앞으로다. 조 전 장관 사태는 인적 쇄신 등을 통해 돌파했지만, 현재 지지율을 끌어내린 요인으로 지목된 부동산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된 사안이 아니다. 정부가 그동안 24번의 대책을 내놨지만 집값은 잡히지 않았고, 부정적 영향만 미쳤다. 설상가상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문제 등으로 민심이반은 계속 됐다. 노무현 정부때처럼 부동산 문제가 정권 말기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청와대는 이 같은 난국을 정면 돌파할 태세다. 우선 인사를 통해서다. 국정 쇄신 의미를 담아 최근 청와대 수석을 비롯해 각 부처와 외청 등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광복절 이후엔 장관급 인사 등 개각을 통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쥘 계획이다.

이밖에 한국판 뉴딜을 비롯해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된 각종 정책들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작업도 추진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심기일전해서 당면한 수해복구와 코로나 방역, 주거정의 실현을 포함한 경제문제에 총력을 기울이며 뚜벅뚜벅 국정 현안을 챙겨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차관급 9명의 인사를 단행했다. 오른쪽 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이강섭 법제처장,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김용래 특허청장,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내정자. (청와대 제공) 2020.8.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를 기록하자 친문 핵심 인사들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한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부가 마지막까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지금은 힘을 실어주십사 부탁드린다”며 "힘을 실어줘야 할 때는 온전히 힘을 실어주고, 평가는 결과물을 보고 하면 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평가의 시간도 언젠가 올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아니다”며 “회초리는 평가의 시간이 오면 그때 들어달라”고 강조했다.

진성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서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정책이 잘못돼 그에 대한 반발로 민주당 지지율이 폭락하고, 당이 부동산 정책을 수정하거나 속도를 조절해야 (지지율이) 반등될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라며 "그럴 생각이 전혀 없고 그렇게 평가하지도 않는다"고 못박았다.

한편 이날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을 물은 결과 긍정 평가는 전주(44%)보다 5%p 하락한 39%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7%p가 상승한 53%였으며, 8%는 의견을 유보(어느 쪽도 아님 3%, 모름·응답거절 5%)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전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도가 2주 연속 하락한 것애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는 여론조사에 관한 질문이 있을 때마다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었다.



與 지도부 "지지율 하락세 엄중하게 받아들인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14.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정당 지지율 하락에 대해 “엄중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14일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지율 관련 경향성에 대해 엄중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침착하게, 정책에 대한 일관성을 가지고 긴 호흡으로 하자고 논의했다"고 전했다.

허 대변인은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 “그런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단순히 한 정책이나 사건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며 “‘이유가 이러니까 이렇게 하자’는 것을 경계하고, 모든 분야에 대해 경계해야 된다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한국갤럽은 지난 11~1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 따르면,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5%포인트(p)가 하락한 39%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7%p가 상승한 53%였다.

긍정률은 취임 후 최저치, 부정률은 최고치로 모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퇴 즈음이던 작년 10월 셋째 주와 같은 수치다.

정당 지지도 역시 더불어민주당은 전주보다 4%p 하락한 33%, 미래통합당은 2%p 상승한 27%를 기록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도 역시 27%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지율 역전' 숨은 이유, 주호영 "우리가 소통 많이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8.14. mangust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지율 역전'을 당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진지하게 자신을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13일) 탄핵 이후 처음으로 저희 당 지지율이 민주당 지지율을 추월한 여론조사가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안에서 여러 원인 분석이 나온다"며 "정부 여당의 실책이라기보다 상황적 요인이 더 크다는 평가도 있고 국민이 여당에 보내는 경고라고 자가진단을 내리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경우라도 민주당은 진지하게 자신을 되돌아보기를 바란다"며 "176석 거대여당 힘으로 독주하고 밀어붙이면서 국민과의 소통에는 소홀함이 없었는지, 야당과 협치는 안중에 없었던 것 아닌지 한번 돌아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도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 안 하면서 계속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 차원의 수해 복구와 병행해 다음 주부터 결산국회를 시작해 민생을 돌보는 국회가 되도록 야당에 부여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지지율 상승의 원인으로 소속 의원들의 활발한 대국민 소통활동을 꼽기도 했다. 제21대 국회 임기 시작이후 기자회견 횟수에서 통합당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들을 압도했다는 설명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 사무처의 자료를 받아보니 (기자회견 숫자가) 민주당은 166회로 의원당 0.9회, 우리는 159회로 의원당 1.5회 기자회견을 활용했다"며 "지지율 상승은 정책 내용 문제도 있지만 국민과 소통 요인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듯하다"고 밝혔다.

전날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8월 2주차 정당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통합당은 36.5%, 민주당은 33.4%를 기록했다. 오차범위 내에서 통합당이 민주당을 3.1%p(포인트) 앞섰다.

통합당 지지도가 민주당을 앞선 건 올해 2월 창당 이후 최초(리얼미터 조사 기준)다. 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부터 보면 2016년 10월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이후 처음이다.

부동산 정책 실패,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등 정부여당의 연이은 악재가 지지도 역전의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이번 조사는 tbs 의뢰로 이달 10~12일 진행됐다. 전국 18세 이상 성인 2만8684명에게 전화를 시도해 최종 1507명이 응답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2.5%p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박종진 기자 free21@, 박가영 기자 park0801@.,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이해진 기자 realsea@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