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2112636 0512020081462112636 01 0102001 6.1.17-RELEASE 51 뉴스1 0 false true true false 1597374419000 1597374440000

문대통령, 차관급 9명 인사 단행…외교1 최종건·행안 이재영(종합)

글자크기

해수부 차관 박준영·법체처장 이강섭·특허청장 김용래·농촌진흥청장 허태웅

공정거래委 부위원장 김재신…새만금개발청장 양충모·보훈처 차장 이남우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차관급 9명의 인사를 단행했다. 오른쪽 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이강섭 법제처장,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김용래 특허청장,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내정자. (청와대 제공) 2020.8.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신임 외교부 1차관에 최종건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46), 신임 행정안전부 차관에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54)을 각각 내정하는 등 차관급 9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신임 법제처장에 이강섭 법제처 차장(56), 해양수산부 차관에 박준영 해수부 기획조정실장(53), 농촌진흥청장에 허태웅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대학 총장(55), 신임 특허청장에는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52)이 내정됐다.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에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57), 국가보훈처 차장에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53),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52)이 각각 발탁됐다.

이강섭 신임 법제처장은 서울 양정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미국 시라큐스대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해 법제처에서 사회문화법제국장, 경제법제국장, 법령해석국장, 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강 대변인은 "정부 최고의 법령 유권 해석 기구의 장으로서 각 부처에 대한 법제 지원서비스를 강화하여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을 유도하고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종건 신임 외교부 1차관은 호주 올세인츠칼리지고와 미국 로체스터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정치학 석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로 재직했고,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 정책자문위원에 이어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군비통제비서관과 평화기획비서관을 지냈다.

강 대변인은 "외교안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미외교와 북한 비핵화 등에서 풍부한 실무경험을 쌓았다"라며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재영 신임 행정안전부 차관은 광주 진흥고를 졸업하고 한양대 법학과, 영국 엑시터대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정부혁신조직실장을 지내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를 두루 경험한 정부조직관리․지방행정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현장 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부처 간 업무 협의·조정능력도 두루 갖추고 있다"라며 "정부혁신, 지방분권 등 핵심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행정서비스 개선에 기여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준영 신임 해양수산부 차관은 경기 수성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5회로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 해양수산부 대변인, 기획조정실장을 맡았다. 해양, 수산, 물류 등 주요 업무를 두루 거친 전문가다.

강 대변인은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문제해결 역량, 업무 추진력을 두루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해운산업 재건 및 어업의 경쟁력 회복이라는 당면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태웅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서울 서라벌고와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환경보건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기술고시 23회로 공직에 입문해 30년동안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유통소비정책관, 청와대 농축산식품비서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한국농수산대학 총장을 역임한 농정 전문가다.

강 대변인은 "농식품 분야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으며 정책기획 능력과 추진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지속가능한 농업기반 조성 및 국민식량의 안정적 공급 등 농촌진흥청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용래 신임 특허청장은 서울 영락고와 연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리즈대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기술고시 26회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에너지산업정책관, 통상차관보, 산업혁신성장실장 등을 지내 산업·기술·에너지 전반에 대한 업무 경험이 풍부하다.

강 대변인은 "업무추진 시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사안을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성과를 창출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허행정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충모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은 전북 전라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미국 듀크대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4회로 새만금개발청 기획조정관,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경제예산심의관, 재정관리관 등을 두루 지냈다. 예산·재정·공공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경제 전문가로 꼽힌다.

강 대변인은 "새만금개발청 초대 기획조정관을 역임하는 동안 지역과 소통하면서 새만금사업 기획·조정 업무를 원만히 수행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라며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핵심기반시설 구축 등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1

[자료] 청와대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남우 신임 국가보훈처 차장은 서울 명지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디에이고(UCSD)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방부 보건복지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기획부장, 국방부 기획관리관, 인사복지실장을 지내며 국방 인력·조직·국제협력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로 꼽힌다.

강 대변인은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에 재직하는 동안 대체복무제 마련, 병영문화 개선 등 굵직한 현안을 무리 없이 수행했다"라며 "국가유공자에 대한 책임 있는 지원, 보훈문화 확산 등 국가보훈처의 핵심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재신 신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화곡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개발연구원 경영학 석사, 미국 미시간주립대 재무관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4회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상임위원,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강 대변인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정거래법 전면개정안 마련 등 굵직한 정책현안에 적시 대응해 업무역량을 인정받아 온 전문가"라며 "그간의 정책 추진경험과 전문성,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는 시장 질서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소비자 피해구제 강화에도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