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대선 우편투표 예산 안줄 수도…" 파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표용지 수백만장 챙겨 부정선거 가능성" 주장

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 11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연방우체국(USPS)에 대해 우편투표 시행에 필요한 예산 지원을 중단할 수 있음을 시사해 파장이 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폭스비즈니스 방송에 출연, "우체국은 우편투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돈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돈을 주면 그들은 투표용지 수백만장을 챙겨갈 수 있다"면서 "만약 우리가 돈을 주지 않는다면 그런 일도 생기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USPS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때문에 올해 대선에서 우편투표를 이용하려는 유권자가 폭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도 우편투표 업무 수행을 위해 USPS에 35억달러(약 4조100억원) 상당의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우편투표가 "부정선거에 이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에서 "우편투표용이라고 요구하는 35억달러는 기본적으로 선거자금"이라며 민주당이 이 때문에 예산 확보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USPS 이사회가 최근 경쟁력 강화 등을 이유로 250억달러(약 29조6000억원) 규모의 추가 예산지원을 요청한 데 대해 "'보편적 우편투표(Universal mail-in ballots)'란 사기를 저지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미국에서도 일반적으로 우편투표는 사전에 신청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유행을 이유로 '보편적 우편투표'를 하게 되면 사전 신청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유권자에게 투표용지가 발송되고 우체국에서 이를 다시 취합하기 때문에 '조작 가능성이 크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 발언이 보도되자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를 치르고 싶지 않은 것 같다"(조 바이든 대통령후보)며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USPS에 대한 예산 지원을 중단하고 유권자들이 안전하게 투표하는 걸 막는 건 "선거 방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우편투표 관련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이후 백악관 기자회견에선 "우체국에 대한 예산 지원 법안이 제출되더라도 더 많은 수의 다른 법안에 동의할 수 있다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북한과 중국·러시아·이란 등이 우편투표에 개입할 수 있다"고도 말해 관련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