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교회 문 왜 다시 안 닫나? 8월에만 수십명 확진 '역대급 위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소형 개척교회 중심으로 대규모 확산세 거세

장기화된 온라인 예배에 경영난, 설상가상 수련회-집회도

뉴스1

14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보정동 우리제일교회에 출입금지 안내문에 게시돼 있다. 2020.8.1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수도권을 중심으로 교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다.

일부 교회는 경영난을 호소하며 오프라인 예배를 강행했지만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고, 설상가상 이번 주말 전국적으로 수련회와 집회도 대대적으로 예정돼 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 상황 속 진원지 중 하나로 손꼽히는 교회에 대한 호소와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103명이다. 신규 확진자가 100명을 넘은 것은 지난달 25일(113명) 이후 20일 만이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교회발 확산이 대규모로 번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32명의 신규확진자가 나왔는데 사랑제일교회 관련 9명, 우리제일교회 관련 5명 등 절반에 가까운 수가 교회 관련 확진자였다.

경기도에서도 47명의 신규확진자 가운데 용인 우리제일교회 관련 21명, 기쁨153교회 1명, 사랑제일교회 2명 등이 교회 관련 확진자로 조사됐다.

교회는 코로나19 정국 속 진원지 중 하나로 늘 손꼽히고 있지만 여전히 신규 확진자의 중심이다. 고위험시설로 꼽히면서 방역수칙이 강화됐지만 일부 교회들을 중심으로 일탈 사례도 커지고 있다.

일부 중소형 교회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형 교회와는 다르게 중소형 교회는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기 어렵고 장소도 좁다. 여기에 예배를 중단하면서 공백이 생긴 헌금 수입 부족으로 임대료를 내지 못하는 곳도 많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다 보니 예배를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교인들의 피로감도 쌓였다.

뉴스1

지난 10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주님의 샘 장로교회./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프라인 예배를 강행했지만 좁은 공간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찬송·기도 등을 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물론, 여행, 성경 공부, 기도회, 수련회 등 각종 소모임에서도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다.

일부 대형 교회도 비판을 받고 있다. 누적 확진자가 11명인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는 정부의 방역 지침에도 밀접 예배와 집회 등을 고집하고 있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전날(13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서울, 경기에 교회 관련 집단발병이 여기저기 발생했다. 교회에서는 안 걸린다고 자랑하던 유명 목사가 담임인 교회도 포함됐다"며 "교회는 노인층이 많이 다니기 때문에 집단발병하면 중증환자가 많이 늘어날 수 있어 매우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형교회이자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이 담임목사로 있는 사랑제일교회는 오는 15일 집회를 앞두고 있다. 신고 인원은 2만여명으로 서울시가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강행할 뜻을 내비쳤다.

설상가상 학생들의 방학, 다가올 황금연휴 기간에 떠나는 교회 수련회가 또 다른 감염 뇌관이 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 교수는 "14일부터 17일까지는 전통적으로 교회들이 수련회를 많이 기간"이라며 "수련회, MT 등을 계획 중인 교회들이 비대면으로 진행을 바꿔야 한다. 제발 자제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예배도 철저히 방역하는 가운데 소규모 인원만 참석하거나 온라인 예배로 다시 바꿔야 한다"며 "교회가 코로나19 때문에 세상의 지탄을 받는 것은 이제 끝났으면 한다. 눈물로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결국 교회로 인한 피해는 교인은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 돌아간다. 정부는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조정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소규모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교회는 출입명부 작성이 미흡해 예배 참석자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방역당국의 검사 요청에도 협조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하며 "교회 스스로의 자율적인 노력을 강화하길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보건당국은 아울러 역학조사에 불응하거나 고의로 방해해 감염이 확산할 경우를 대비해 고발 및 구상권 청구 등 엄정한 조치를 예고했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