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검토…당국 "일부 교회, 검사 비협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대본 "역학조사 고의로 방해하면 고발·구상권 청구" 경고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이형진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조정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소규모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함께 식사를 하거나 소모임과 찬송을 하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감염되는 사례가 반복돼 방역당국으로서 크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한다면 핵심방역 수칙 의무화 조치를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교회 스스로의 자율적인 노력을 강화하기를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구체적으로 공동식사나 소모임, 침방울이 튀기 쉬운 찬송이나 소리를 내며 하는 기도 등 감염에 취약한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같은 기본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일부 교회는 출입명부 작성이 미흡해 예배 참석자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방역당국의 검사 요청에도 협조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역학조사에 불응하거나 고의적으로 방해해 감염이 확산될 경우 고발 및 구상권 청구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특별시는 즉각대응반을 운영하며 확진자 발생 시설에 대한 긴급방역 및 임시 폐쇄조치, 접촉자 및 방문자에 대한 전수검사 등을 진행했다.

오는 15일 광복절 집회와 시위에 대해선 집회신고 단체에게 집회 취소를 요청하는 한편 지난 13일에는 일부 단체를 상대로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뉴스1

1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03명으로 누적 확진자는 1만4873명이 됐다. 신규 확진자 103명의 신고 지역은 서울 32명, 경기 47명, 부산 5명, 인천 4명, 충남 3명, 광주 2명, 강원 1명, 경북 1명, 울산 1명 순이고 검역 과정 7명이다.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