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통일부 "北 수해지원 일관되게 추진"... 김정은은 "외부지원 받지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물물교환, 한미워킹그룹 협의 사안 아냐"

"연락소 폭파 피해 102억원보다 더 많지 않아"

북한, 수해 규모 공개하면서 외부 지원은 불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중호우에 대한 구체적 피해 사실을 공개하면서 “어떤 외부 지원도 허용하지 말라”고 지시한 가운데 통일부는 “여전히 인도적 지원을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이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수해 외부 지원을 안 받는다고 밝혔는데 지원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 정부의 대북 수해지원에 대한 입장은 자연재해 등 비정치적 분야에서의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기존에 통일부가 북한의 수해 규모나 피해 상황을 보고 지원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북한이 피해 규모를 이번에 밝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북한 수해 피해 상황은 지켜보는 단계”라고만 말했다. 김정은이 개성 봉쇄를 해제한 데 대해서는 “북한 보도에 대해 따로 언급해드릴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고, 북한이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고 한 이유에 대해서도 평가와 분석을 자제했다.

이인영 장관이 추진하는 남북 물물교환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한미워킹그룹에서 협의할 사안으로 보고 있지 않다”며 “필요하다면 미국 측과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폭파한 남북연락사무소 피해규모를 102억원으로 잡는 것은 너무 낮게 추정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102억원으로 추산하는 게 맞다”고 반박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13일 중앙당 본부청사에서 제7기 16차 정치국회의를 열고 “큰물(홍수) 피해를 빨리 가시고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이번 홍수로 3만9,296정보(약 390㎢)의 농경지가 피해를 입고 살림집(주택) 1만6,680여세대, 공공건물 630여동이 파괴·침수됐다고 피해 규모를 공개했다.

다만 외부 지원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정은은 “세계적인 악성비루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파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 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또 “최전연지역에서 발생한 비상사건으로 7월24일부터 실시하였던 개성시를 비롯한 전연지역봉쇄를 전문방역기관의 과학적인 검증과 담보에 따라 해제할 것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윤경환기자 ykh22@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