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언주, 與 '친일파 파묘' 입법에 '발끈'…"이건 패륜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국립묘지에 안치된 친일 인사를 파묘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법안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 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이 전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파묘’ 입법 절차에 돌입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며 “참 눈물 난다. 이 나라가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건 패륜이다”라며 “아무리 반체제 성향의 주사파 집단이라지만 설마설마했는데 이렇게까지 자유대한민국의 수호자를 욕 먹이고 선량한 우리 국민들 마음에 대못을 박아야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혹시 그대들의 조국은 ‘자유’대한민국이 아니었던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상훈·국립묘지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역사와정의특별위원회 이사장인 강창일 전 의원은 “100% 지지를 받는 법안은 없다”며 “극심한 사회 갈등을 유발하겠지만 헌법 수호를 위해 필연적이다. 40%쯤 반대할지도 모르지만 정의를 위해 반드시 (법 개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고 백선엽 전 장군의 국립묘지 안장에 대해선 “헌법 가치 모독이고 민족 정체성에 혼란을 일으키는 사태”라며 “국립묘지에 원수가 있는데 유공자, 애국선열이 저승에서 잠들 수 없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친일행위자의 묘를 현충원에서 파묘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영길 의원은 “상훈법, 국립묘지법을 개정하는 것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과정”이라면서 “보수나 진보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정신적 가치를 재확립하는 문제로, 활발한 논의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현충원은 ‘국가’를 위해 숭고한 희생하신 분들을 ‘국가’가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약속과 추모의 공간이지만 지금도 독립운동가분들이 잠든 곳 옆에 친일파 묘가 청산되지 못한 역사로 버젓이 남아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친일 잔재를 청산하는 일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출발점이다. 일제에 대항해 싸운 민족주의자와 일제에 부역한 반민족주의자가 모두 국가를 위해 희생한 인물로 추앙받는 무원칙과 혼돈을 더는 반복해서는 안 된다. 국가를 위한 숭고한 희생에 친일이 설 자리는 없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