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차세대 한은금융망 10월 가동…동시 결제 시간 30분→5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차세대 한은금융망을 오는 10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유일의 거액결제시스템인 한은금융망은 1994년 가동된 뒤 혼합형 결제시스템, 증권대금 동시 결제(DVP) 등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시스템이 복잡해지자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차세대 한은금융망은 시스템 부하를 가중하는 양자 간 동시처리를 폐지하고 다자간 동시처리의 실행 주기를 30분에서 5분으로 줄입니다.

다자간 동시처리는 정해진 시간마다 참가 기관들의 결제 건을 모아 서로 주고받을 금액을 차감, 계산하고 현재 예금 잔액 범위에서 결제 가능한 건들을 동시에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또 결제전용예금계좌를 없애고 결제전용 당좌예금계좌를 추가로 개설합니다.

이를 통해 참가 기관의 결제자금이 부족할 때 이 계좌로 일중당좌대출이 자동 실행됩니다.

일중당좌대출이란 영업시간에 결제자금이 부족해지면 한은이 유동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DVP의 경우 장외시장 채권 거래에서 예탁결제원 계좌를 경유하지 않고 거래 당사자 간 직접 대금을 이체하도록 간소화합니다.

한은은 이밖에 코로나19 같은 재난에 대비해 한은금융망 단말기를 여러 장소에 설치하도록 의무화합니다.

한은은 향후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등에 소액결제시스템 참가가 허용될 경우 당좌예금계좌 개설, 한은금융망 가입과 관련한 제도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마부작침] '의원님 식당'에서 몰아 쓴 1,300만 원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