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결국 남은 노영민, 찜찜한 靑 쇄신에 여야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문재인 대통령이 결국 노영민 비서실장을 '재신임'했다. 부동산 논란으로 촉발된 청와대 고위참모진의 '집단 사표' 사태도 일단락됐다. 그러나 상처만 남은 쇄신이었다는 지적 속에 여야 모두 비판적인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수석급 인사는 일단락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노 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의 사표는) 반려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석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비서실장과 5명(정무, 민정, 소통, 시민사회, 인사)의 수석이 부동산 논란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비서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은 '유임'으로 정리됐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번 청와대 집단 사표로 김조원 전 민정수석의 꼼수 매물 논란만 야기한데 이어 청와대 내부 권력투쟁 이미지만 부각시켜 결과적으로 찜찜한 쇄신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여당에서도 무주택자가 된 노영민 실장만 남게된 이번 인사가 청와대의 한계를 보여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 여당 의원은 "하마평에 거론되던 인사들이 있었으나 결국 노 실장 재신임으로 가닥이 잡힌 것은 그만큼 청와대의 선택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라며 "괜히 부동산 문제만 부각시켜 이번 지지율 하락에 불을 당긴 효과만 나왔다"고 진단했다.

실제 노 실장 후임으로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비롯해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거론된 바 있다.

이번 결정을 놓고 야권을 중심으로 비판 목소리가 터져나온다.

배준영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오늘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을 재신임했다"며 "이제 무주택자가 된 노 실장을 내보내기는 너무 야속하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 수석 총사퇴의 변이었던 '종합적인 책임'은 대통령이 진다는 것이냐"며 "'집'과 '직'이 거래되는 듯 한 현실에 국민들은 냉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또 "청와대는 OECD 전망 올해 성장률 1위에 흥분되어, 실패한 부동산 정책도 소득주도성장 정책도 바로 잡을 생각이 없어 보인다"며 "청와대 경제팀, 내각 경제팀도 고집스레 유임시킬 듯하다. 아무 설명 없는 오늘 유임 결정도 '고구마' 먹은 듯 갑갑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